국회 환경노동위원들은 22일 국회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유역환경청 등 8개 환경청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 후보의 '한반도대운하' 공청회 여부를 놓고 다시 한번 공방을 벌였다.

지난 17일 열린 환경부 국감에서 홍준표 위원장은 "대운하 문제가 환노위 업무이기는 하지만 국감 대상에 포함시키기에는 부적절하다"며 "여야 간사들에게 '국감이 끝난 뒤 환노위 공청회를 열어 운하의 타당성과 환경 파괴 여부에 대해 집중 논의하자'고 제안하고 간사들은 오늘 중으로 협의해 달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두 번째 환노위 국감일인 지금까지 합의되거나 결정된 사안이 전혀 없어 대통합민주신당의원들이 다시 한번 이 문제를 짚었다. 신당은 대운하에 대해 국감도 아닌 공청회를 하는 방안에 합의했지만 한나라당 소속 위원들은 공청회조차 거부하고 나서 신당에서 다시 한번 문제제기를 한 것.

[#사진2]환노위 신당 간사를 맡고 있는 제종길 의원은 "지난 주 대운하 참고인 신청에 대해 합의되지 않아 위원장이 공청회를 제안했는데, 오늘 그 일정이 정해지지 않으면 공청회도 무산되고 참고인 신청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참고인 신청에 대해 표결처리를 해주던가 공청회로 의견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제 의원은 이어 "우리 당과 한나라당이 각각 '연기하자' '두고 보자'하면서 시간을 끌어왔다. 이번 주에 되지 않으면 공청회도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별건이든 공청회든 논의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같은 당 우원식 의원도 "다른 위원회에서는 국정감사에서 대운하를 이미 다루고 있는데, 환노위에서 (대운하에 대해) 다루느냐 마느냐 하는 논란을 벌이고 있는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며 "정말 자신 없는 공약이면 후보가 포기하든지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피력했다.

우 의원은 또 "(한반도 대운하는) 이미 특정 주식이 600~700% 오르는 등 국민에게 충분히 영향을 미치고 있는 공약"이라며 "국감의 의제로 다루는 것이 당연하지만 위원장이 따로 떼서 공청회 수준으로 다루는 것이 어떠냐고 제안했고, 합의 처리하는 관례를 존중하기 위해 양보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안홍준 의원은 이와 관련 "대통령 예비 후보의 공약을 국정감사에서 언급한다는 것은 국회법에도 맞지 않다"며 "공청회에 대해서도 좀 더 심사숙고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응수했다.

[#사진1]같은 당 배일도 의원도 "(한반도대운하 공약은) 관련 법에 의해 추진되는 것이 아니며 국감과는 별도로 할 사안"이라며 "참고인이 국감 내용과 연관성이 있는가 없는가를 판단해 참고인 신청을 받아 달라"고 말했다.

배 의원은 이어 "참고인이 적절한가, 대운하 공청회가 적절한가 하는 논의는 무의미 하다"며 "국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나 계획과 관련해 환경 공청회를 여는 것은 마땅하지만 (한반도 대운하)는 별건으로 얘기하자"고 답했다.

홍준표 환노위원장은 "가급적이면 (공청회 문제로) 표결을 하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예민한 노사관계법을 다룰 때도 표결은 하지 않았다. 가능하면 이번 주 내에 여야 합의로 이 문제를 종결시키자"고 정리했다.

홍 위원장은 또 "나는 한나라당 환노위원장이 아니고 국회 환노위원장이며 지금까지 1년여 동안 환노위를 운영하며 당 중심으로 운영한 적이 없다"면서 "조속한 시일 내에 문제가 원만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선애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