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수 소환추진위, 이장단 등 동원 관권 개입

천사령 경남 함양군수에 대한 주민소환 서명활동이 본격적으로 진행된 가운데 서명 기한인 16일을 며칠 앞두고 소환추진위가 일부 단체와 공무원, 마을이장이 조직적으로 서명을 방해했다며 '관권개입' 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또 소환 추진위원회서는 군청 모 과장과 부면장 아을이장 등 7명을 검찰에 무더기로 고발했다.

11일 오전 주민소환추진위는 고발장을 통해 "모 지역 면장은 서명철회요청서 양식을 갖고 다니며 마을 이장들을 만나 주민소환추진위에서 받아간 서명을 철회할 것을 권유했다며 "주민소환 서명을 반대하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서명활동을 방해했다"고 밝혔다.

또한 "같은 지역 마을이장들은 마을 방송을 통해 철회서 용지를 받아 가라고 유도하는가 하면 서명한 주민들의 집을 일일이 찾아가 주민소환 서명운동을 반대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서명을 철회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고 주장했다.

주민소환추진위 관계자는 "군수가 직접 나서 주민과 만나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할망정 일당을 주고 아르바이트를 고용하는 것도 모자라 공무원을 노골적으로 개입시켰다”며 "철회서를 보면 같은 문서와 필체, 문구까지 일치하는 것으로 보아 관이 개입하지 않고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관련자들을 검찰에 고발키로 하고 관내 11개 읍ㆍ면장 및 250여 명에 이르는 이장단을 동원한 관권개입을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또 소환추진위는 "지역 선관위를 통해 수차례 서명활동이 방해받고 있다고 항의했으나 시정이 되지 않아 중앙선관위를 통해 전 직원을 교체해 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상인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