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는 SW(소프트웨어) 산업정보와 각종 행정서비스를 SW기업·발주기관 등에게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SW 산업정보 종합관리시스템’구축을 본격 추진한다.

이 시스템은 SW 사업자 정보, 사업실적 정보, 입찰정보, SW기술자 정보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SW 기업, 발주기관 등에서는 SW 산업정보를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그 동안 SW기업은 사업실적 신고를 위해 계약서 사본, 납품실적원 등 실적 증빙서류를 발주기관별로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발급받아 제출했으며, 발주기관은 SW기업이 제안서에 기재한 사업실적정보 등에 대한 검증이 어려워 해당 정보화사업에 적정한 SW 사업자를 선정하기 곤란했다.
또한 정책부서에서도 신뢰성 있는 SW산업 정보가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아 SW정책수립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SW기업, 발주기관 및 정책부서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SW 산업정보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추진하게 된 것이다.

이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는 2009년 1월부터는 온라인 원스톱으로 SW기업과 발주기관 등에게 SW 산업 관련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SW 기업활동 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SW 산업관련 정보를 종합 관리해 SW 산업정보를 수요자(SW기업·발주기관)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SW 시장의 투명성 제고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성영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