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양양군이 도내 자치단체주관 첫 번째로 새 정부 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법질서 확립’ 운동을 범군민으로 확산시키고 군민의 준법의식 고취를 위해 행정 및 각급 사회단체가 참여하는 법질서 확립 실천 결의대회를 7월 9일 개최했다.

선진 일류국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법질서 확립이 절실히 필요하나 사회 전반에 법질서 경시 풍조가 만연하고 경제 선진 군 삶의 질 일등 군 실현을 위해서는 군민의 준법의식 제고 등 행동과 의식의 일대 전환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7월 9일 군 문화복지회관 대강당에서 열릴 결의대회에는 군의회의원 및 공무원, 바르게살기운동 양양군협의회 등 16개 관내 사회단체, 기타 해수욕장 대표자 등 430여 명 등 다수가 참여했다.

또한 사회단체 회원 대표(음식업중앙회군지부 임영미, 숙박업중 앙회군지부 최순일)의 결의문 선서 및 박용호 춘천지검속초지청장의 법질서 확립 특강도 실시함으로써 해수욕장 개장 이전 실천 다짐을 통한 관광지 이미지 개선 및 준법의식을 한층 더 제고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법질서 확립을 위한 실천 과제로는 불법ㆍ불량 광고물 정비, 쓰레기 불법 배출 및 무단 투기 행위 방지, 관광지 행락질서 확립, 자연환경 훼손 및 오염행위 방지 등 4대 핵심 과제와 식품안전 위생관리 강화, 소방안전 관리 강화, 성매매ㆍ성폭력 행위 근절, 군민의 준법의식 고취, 기초 교통질서 확립, 학교 주변 유해 환경 개선 등 6개 기본 과제로 돼있으며 결의문 주요 내용으로는 솔선해 법과 질서를 지킨다. 양양군은 바가지 요금 호객행위ㆍ폭력이 없는 다시 찾고 싶은 관광지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한다. 준법의식이 군민의 생활 속에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

앞으로 양양군은 법질서 확립 운동이 주민의 생활 속에 조기 정착 및 자유 참여 유도를 위해 교육 및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우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