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구미에 있는 자연환경연수원을 경북도청소년수련센터와 통ㆍ폐합한 뒤 민간 위탁할 방침이 알려지면서 자연환경연수원과 NGO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경북도는 지난 11일 최근 조직개편 설명회를 통해 구미에 있는 경북도자연환경연수원을 김천에 있는 경북도청소년수련센터와 통ㆍ폐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은 정부의 행정조직 축소 지침에 따른 것으로 경북도의 사업소인 자연환경연수원이 재단법인인 청소년수련센터에 흡수되는 형태를 띠고 있어 자연환경연수원과 NGO단체가 통합에 반발하고 있다.

자연환경연수원측에 따르면 도민의 환경 관련 교육을 맡고 있는 기관이 영리를 목적으로 수련관 임대사업을 하고 있는 청소년수련센터와 통합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경북도 자연환경연수원을 수료한 3700여 명으로 구성된 자연사랑연합의 19개 시ㆍ군 회장단도 최근 구미에서 모임을 갖고 도의 통ㆍ폐합 방침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이들 회장단은 “환경교육을 강화해도 부족한데 민간위탁하려는 경북도의 환경마인드가 의심스럽다”며 “30명이 근무하는 자연환경연수원을 민간위탁한다고 해도 인력감축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이번 개편안은 행정편의적 발상으로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연환경연수원 관계자는 “민간에 위탁됐다가 관리부실로 도 사업소로 다시 전환된 경남도자연학습원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통ㆍ폐합은 능사가 아니라 도민환경교육기관으로 제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구미=김기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