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는 뉴질랜드 타투아사(Tatua Co-operative Dairy Company Ltd)에서 생산한 락토페린을 사용해 제조한 국내 분유 11개 제품(17건)을 긴급 수거해 정밀검사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멜라민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현재 시ㆍ도 가축위생시험소에서 국내 모든 유가공품을 수거해 검사하고 있어 이번 주말에는 결과가 나올 예정이나, 농림수산식품부는 소비자들의 우려가 높은 점을 감안해 국립수의과학검역원으로 하여금 락토페린의 함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제품에 대해 우선 검사를 실시토록 한 바 있다.

락토페린이란 우유에서 분리한 단백질 성분이며 분유에서는 면역증강 등의 목적으로 매우 적은 양(0.024~0.055%)으로 첨가되는 물질이다. 참고로 10월 1일 식품의약품안전청도 국내 분유ㆍ이유식 등 19건을 검사한 결과 멜라민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편 농림수산식품부는 뉴질랜드 타투아사 등 2개 업체에서 생산된 유가공품(36건)과 이를 원료로 제조된 분유제품 등 국내 유가공품(642건)에 대한 정밀검사 진행상황을 소개하면서 10월 1일 저녁 11시 현재, 조제분유 34건 등 국내 유통중인 유가공품 125건에 대한 검사결과 전량 멜라민이 검출되지 않았으며, 빠른 시일 내에 642건 전체에 대한 검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농림수산식품부는 10월 1일 분유 등 유가공품의 원료로 타투아사의 락토페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긴급 조치했으며, 동 사로부터 수입되는 유가공품에 대해서도 전량 정밀검사 중인 바 멜라민이 검출될 경우에는 해당 업체의 제품에 대한 수입중단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지선 기자ㆍ자료=농림수산식품부>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