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청장 정광수)은 올해로 64회째를 맞는 식목일을 전후해 전국적으로 여의도 면적의 70배에 달하는 2만1천ha에 3천7백만 그루의 나무를 심기로 하고 지난 2월 하순부터 제주도를 시작으로 전국에 걸쳐 4월말까지 순차적으로 나무심기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산림청은 지역별로 기후변화에 맞춘 나무심기를 추진하기 위해 남부지역은 3월 1일부터 4월 10일까지, 중부지역은 3월 11일부터 4월 20일까지, 북부지역은 3월 21일부터 4월 30일까지로 나무심기에 적합한 기간을 설정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전국적으로 지정돼 있는 450개소의 경제림 육성단지를 중심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에 대비해 소나무, 낙엽송, 편백 등 경제수를 식재해서 장기적인 목재이용 수요에 대비하는 한편 벌채시기에 도달해 생장력이 쇠퇴하고 있는 리기다소나무림을 벌채하여 펄프 등 산업용재로 활용하고, 그 자리에 탄소흡수능력이 크고 빨리 자라는 백합나무 등 속성수 4백만 그루를 식재해 바이오순환림으로 조성해 화석연료 대체자원인 목질계 바이오매스의 안정적인 공급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펠릿보일러의 원료 생산을 위한 바이오순환림은 오는 2013년까지 5만ha를 조성한다.

아울러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탄소흡수원 500만그루 나무심기’, ‘희망의 숲 조성’, ‘생태한방밀원숲 조성’ 등 다양한 나무심기가 추진될 계획이다.

이밖에도 심각한 지구환경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협력 조림사업을 확대하기로 하고, 몽골 사막화 방지를 위한 조림 3,000ha와 황사 발원지인 중국 쿠부치사막에 1,400ha를 조림해 그린벨트를 만들고, 목재자원의 확보를 위해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지역에 1만4천ha의 해외조림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산림청은 나무심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산에 나무를 심으려는 산주에게는 1ha당 약 300만원 상당의 조림비용을 지원하고, 지역별로 적합한 조림수종을 선택해 심을 수 있도록 ‘맞춤형 산림지도’를 개발해 산림청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 국민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4월 5일 64회 식목일을 전후해 약 1백만 그루의 나무를 무료로 나눠 주고, 전국 153개소에서 나무심기를 직접 체험하는‘내나무갖기 캠페인’을 다채롭게 펼칠 계획이다.

산림청 윤영균 산림자원국장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화석연료를 대체할 바이오 에너지원을 생산하는 공장은 산림이며, 나무심기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원동력” 이라면서 “나무심기 좋은 계절을 맞아 국민 모두가 나무심기에 동참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정은 기자ㆍ자료=산림청>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