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인 누리(NURI·New University for Regional Innovation) 사업이 청년실업을 타개하는 데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대전시에 따르면 교육과학기술부가 대학 교육의 질적 향상과 경쟁력 강화,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한 지방대학 육성을 위해 추진 중인 누리사업으로 지역 대학의 취업률이 크게 증가하는 등 지방에 새바람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조사됐다.

대전시가 적극적인 시 예산을 매칭 투자해 지역 4개 대학이 모두 10개의 누리사업단을 운영 중이며, 참여 학생 2656명 중 2049명이 취업 해 77.1%의 취업률을 나타낸 것. 지난 2004년부터 오는 5월까지 국비 947억원, 시비 64억원 등 모두 1222억원이 투자됐다.

특히 대전지역 누리사업단은 시가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정보기술(IT), 생명기술(BT), 나노기술(NT), 우주기술(ST), 환경기술(ET), 문화기술(CT) 등을 아우르고 있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무엇보다 누리사업의 가장 큰 수혜자는 학생들이다. 풍부한 장학금은 물론 교재, 재료비 지원, 해외연수 및 인턴십 지원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사업단이 소속된 학부(과)의 교원확보율도 평균 확보율이 10% 이상 상회한다. 평범한 학생을 기업들이 원하는 우수 인재로 진화시키는 게 누리사업의 골자인 셈이다.

박 시장은“대전은 대학생을 비롯해 교수, 교직원 등 전체 인구의 10% 이상이 대학에 종사하고 있으며 이는 전국 최고 수준”이라며 “대학과 산업체, 연구기관, 지자체 간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청년실업을 타개하고 지역 전략산업을 중점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5월 누리사업을 종료할 예정이며, 이 후에는 교육역량 강화사업, 광역권 거점대학, 산학협력 중심대학, WCU(세계수준 연구대학) 등으로 나눠 지방대학을 육성할 방침이다.

<대전지역본부=신영웅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