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환경일보】강남흥 기자 = 전라북도 정읍시가 소나무를 고소득 작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시에 따르면 소나무는 국내 조경수중 인지도 1위로 정읍은 전국 소나무 유통량의 30%를 점유(전국 1위)하고 있다.

 

특히 정읍 소나무는 우수한 수형으로 명성을 떨치며 인기를 모아 지난해 70만본을 생산해 약 500억원의 농가소득을 올렸다.

 

시는 이같은 탄탄한 기반을 바탕으로 소나무를 고소득 작목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명품소나무 육성을 위한 전문기술 교육 실시, 통합적인 관리유통시스템 구축에 나섰으며  2011년도 국가향토산업 공모에 소나무 종합클러스터로 참여했다.

 

오는 연말 공모에서 최종 선정돼 30억원이 확보되면 소나무 관련사업에 집중투자해 소나무 산업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오랫동안 소나무의 품질향상과 소나무를 이용한 농가소득 증대방안 모색, 소나무의 상품화 등에 주력해온 만큼 공모사업 심사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 4일에도 정읍시2청사 대강당에서 솔잎을 이용한 가공식품 시음회 및 전시회를 열었으며 소나무 재배농가 및 가공업체 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하는 등 성황을 이뤘다.

 

이 자리에서는 솔잎 감식초와 솔잎차, 솔잎 베개 등 10여가지의 다양한 상품이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우석대학교 김종화교수가 참석해 소나무의 건강기능과 효능 등에 대해 소개했다.

 

한편 소나무 전체에는 알코올, 에스테르 등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신진 대사를 촉진시키는 성분이 함유돼 있고 신선한 솔잎에는 다량의 아스코르빈산과 비타민 C가 포함돼 있는 등 건강증진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cah321@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