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2-10 15.20.33
[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구제역 매몰로 인한 ‘난리’가 이제 소강 국면에 접어든 모습이다. 중앙대책본부는 전 매몰지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를 내놨고 그 결과 10곳 중 1곳은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앞으로 3월 말까지 우려 매몰지에 대한 보강공사를 끝내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재미있는, 혹은 재미없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가 2차 환경오염에 대한 별다른 대책 없이 신속한 처리에만 집중하고 있는 와중에 환경부 장관이 나서서 ‘환경대란이 우려된다’고 밝혔는데 이것이 문제가 됐다는 것이다.

 

환경부로서는 묻기는 농식품부가 묻고 이후의 환경오염은 환경부가 책임져야 하는, ‘어지럽힌 놈 따로 있고 치우는 놈 따로 있는’ 현실이 지극히 불만스러웠을 것이다. 아울러 그에 대한 별다른 권한조차 없는 현실도.

 

그럼에도, 저 위쪽에서는 구제역으로 온 나라가 뒤숭숭한데 장관이 ‘환경 대란’ 운운해서 불안감을 증폭시켰다며 문책했다는 후문이다. 환경부 장관으로서 지극히 당연한 발언을 통해 문제 제기를 한 것에 대해 ‘오랜만의 소신 있는 발언’이라는 환경부 내부 반응과는 사뭇 동떨어진 반응이다.

 

그렇다면 대규모 매몰로 인한 국가적 재해에 대해 ‘동물 사체는 퇴비로 활용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라’라며 달래주는 것이 최선일까? 닥쳐올 수 있는 위험을 소관 부처 장관이 경고하며 대책을 촉구하는 것이 뭐가 그리 문제라는 건지.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