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폐세미나.

▲지난 8월23일 열린 ‘음식폐기물 기술 세미나’에서 종량제 실시를 앞두고 RFID 사업에 대한 업체와

정부 및 관련자들의 논의가 진행됐다. <사진=정윤정 기자>


[환경일보 정윤정 기자]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정책에 따라 개별 배출량 정보를 인식해 환경공단의 중앙서버로 전달해 관리하게 된다. 소액결제 카드로 배출량에 따라 수수료를 지불하는 RFID 기기를 통한 수거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8월23일 열린 음식폐기물 기술 세미나에서 논의된 RFID 사업에 대한 업체와 정부 및 관련자들의 논의를 들어본다. <편집자 주>

 

박윤근.

▲㈜G&T 박윤근 대표이사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범사업

에서 수동식 공동주택 개량 시스템을 개발해 수행하고 있다.

<사진=정윤정 기자>

지난해부터 영등포에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사업에 참여한 ㈜G&T 박윤근 대표이사는 “수동식 공동주택 개량 시스템을 이용해 종량제를 실시할 때 카드를 들고 나와야 한다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 시민들이 있었다. 심리적으로 종량제를 실시하다보니 음식물쓰레기를 줄여야겠다는 인식이 생겨 발생량이 감소된 것으로 보이며, 부산은 나름대로 성공을 거둬 7개 구청에서 9개 구청으로 늘었다”고 사업 결과를 소개했다.

 

부산에서 6개월간 실시한 결과 7개 구에서 총 37.5%를 감량했는데 60% 이상 줄어든 자치구도 있었다.

 

영등포에서 9개월간 실시한 결과 심각한 문제로 지적된 것은 비가 많이 오는 기간에 발생한 누전인데, 제품 불량이 2건, 어탭터 3건, 전선 선로이상이 중요한 요인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박 이사는 “감전사고까지는 걱정하지 않으나 180대 중 9개월간 9대가 누전된 점은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박 이사는 “RFID를 폄하하는 것은 아니지만 도입비용으로 인해 제로섬이 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또한 기존에 버리던 방식과 달리 카드를 사용해야 하므로 주민 공감대를 위한 설명회 등이 반드시 따라야 할 것이다. 또한 업체 난립으로 인한 부실화는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자 사업 추진 고려해 달라

 

향후 실시될 종량제에 대해 처리기 제조업체에서는 정부의 사업 의지가 중요하는 입장이다.

 

신현목.

▲㈜콘포테크 신현목 대표이사는 RFID 업체들이

계량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과 지자체가 좋은 제품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정윤정 기자>

㈜콘포테크 신현목 대표이사는 “기기 성능은 많이 개선됐고 종류도 늘어났지만 지자체에서 어떤 기계를 선택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사업의 목적은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지만 지자체에서 자금이 없다고 말한다. 그런데 지자체의 담당 사무관들이 어떠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도 중요하다. 뜻이 있는 지자체의 의지가 이 사업에 핵심적인 부분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 이사는 “민자 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향도 지자체에서 길을 열어줘야 할 것이고, 음식쓰레기의 계량만큼은 기술인증을 취득한 업체들이 시중에 나와야 할 텐데 시범사업에서는 인증을 취득하지 않은 업체들도 참여했고, 시범사업이 끝난 후에도 여전하다. 제조사들은 특히 배출량 계량 부분에서 신뢰할만한 국가 인증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음식폐기물을 자원화해 재활용하는 업체에서는 감량화 기술 개발이 고무적이지만 재활용 자원화도 공생과 상존이 필요하므로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happy설명.

▲음식폐기물 RFID 처리기 업체 직원들이 정부 공무원들에게

음식물 감량처리기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정윤정 기자>

이 외에 전문가들은 오염 원인자가 부담한다는 원칙에서 종량제를 환영하지만 ‘얼마든지 버려라, 얼마든지 치우겠다’는 식의 생각은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자원훈순환사회연대 김미화 사무총장은 “연간 식량비용에 126조원을 사용하는데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는 비용은 18조원이 쓰인다. 음식물쓰레기 처리에 많은 비용과 인력이 드는 것은 문제이며,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최선이고 그 후에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yoonjung@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