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조은아 기자]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기후변화와 고유가 에너지, 경기침체 등으로 하루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는 기후변화 대응과 에너지 자립, 녹색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하는 지속가능한 국가발전 패러다임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으로 제시하고 그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수립해 실천하고 있다. 지난 9월15일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는 ‘녹색성장: 도전, 전략, 그리고 협력’을 주제로 녹색한국 2011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본지는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 중 ‘가축분뇨 자원화’를 위한 해외 현황과 정책·기술적 발표내용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가축분뇨의 자원화는 녹색성장의 중요한 전략 중 하나로 선진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한 스마트 축산전략을 설정·추진하고 있다. 유럽의 재생에너지 할당량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전기의 18%가 재생에너지로부터 생산되고 있다. 현재 유럽의 목표는 2020년까지 총 에너지 사용량의 20%를 재생에너지로부터 충당하는 것이다.

 

02a16h08.

▲기후변화와 관련해 온실가스 배출총량 중 18%가 축산분야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인

위적으로 발생되는 아산화질소가 65%를 차지하고 있다.


덴마크, 유통경로 개발로 바이오가스 생산량 향상시켜

 

덴마크 식품자원경제연구원 브라이언 제이콥슨(Brian H. Jacobsen)은 “축산분뇨의 경우 한 편에서는 폐기물로 취급되지만 다른 한 편에서는 에너지로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에너지화를 위한 과정에는 비용이 많이 들다 보니 수익성을 감소시켜 그린에너지의 생산이 그동안 사회경제적인 관점에서 인정받지 못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덴마크는 분리된 슬러지의 사용 증가 및 새로운 유통경로 개발 등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녹색축산을 위한 덴마크의 노력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제이콥슨은 “소비자들이 가축분뇨를 그린에너지로 인식하고 그에 대한 비용지불에 긍정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가축분뇨 취급 당사자인 축산농가의 인식개선에 국가가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덴마크는 1980~1990년대에 걸쳐 집중식 바이오가스 기술을 개발해 약 20개의 집중식 바이오가스 공장과 약 60개의 농장플랜트가 설립됐으나, 바이오가스 생산조건이 악화돼 지난 10년간 가스 생산량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이를 개선하고자 덴마크는 최근 모든 슬러지의 50%가 바이오공장을 거치는 것을 목표로 바이오가스의 융통성과 가치 향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CO₂ 감축정책에 축산분야 포함, ‘뉴질랜드’ 유일

 

헤닝 스테인필드.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축산정보 및 정책부장인 헤닝 스테인필드는

가축분뇨 자원화의 효율성 개선, 먹이사슬 전반에 걸친 폐기물 감소정책,

분뇨생산의 통제 등을 통해 녹색축산을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 지구적 기후변화에 따른 축산부문의 전략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축산정보 및 정책부장이자 유엔식량농업기구의 축산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헤닝 스테인필드(Henning Steinfeld) 정책부장은 “기후변화와 관련해 온실가스 배출총량 중 18%가 축산분야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인위적으로 발생되는 아산화질소가 65%를 차지하고 있다”며 축산부문의 온실가스 배출에 대해 설명한 뒤 “가축분뇨 자원화의 효율성 개선, 먹이사슬 전반에 걸친 폐기물 감소정책, 분뇨생산의 통제 등을 통해 녹색축산 실천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테인필드 부장은 “현재 온실가스 감축 정책에 축산분야를 포함하는 나라는 뉴질랜드가 유일하다. 실질적으로 축산산업에 비중이 높은 개도국이 감축잠재력이 큰 만큼 그에 대한 전 세계적인 고민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해 축산분야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만큼 축산자원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기술혁신, 제도마련을 통해 국가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고탄소 방출산업에 대한 강력한 법 제정 필요

 

한편 축산폐수 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미래 재생에너지로 이용하는 등 축산부문 바이오가스 자원화를 실천하고 있는 대만의 사례도 발표됐다.

 

대만국립대의 정쩐 수 부교수는 “과거 대만은 겨울 동안 처리되지 않은, 즉 탈황되지 않은 바이오가스를 램프의 가열에 사용해 결과적으로 황화물을 함유한 검은 연기를 발생시키고 램프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등 비환경적, 비효율적인 바이오가스를 사용했다”고 밝힌 뒤 “하지만 황화수소 산화과정에서 산을 재활용하는 등 바이오가스의 응용을 통해 메탄가스를 줄여 청정하고 저렴한, 그리고 무엇보다 이산화탄소 저감에 기여할 수 있는 바이오가스를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수 부교수는 “법률적인 제도 완비를 통해 축산산업을 비롯한 철강산업, 화학공장 등 고탄소 방출산업과의 프레임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며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강력한 법 제정에 대해 발표한 뒤 “이와 함께 전통적인 축산농가를 에코축산농가로 변화시키기 위해 축산인들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수 부교수는 “탈황처리 비용에 대한 국가 보조금 지원, 소규모 농가의 가축분뇨 수거, 중앙집중형 바이오가스 플랜트 설립 등 다양한 정책과 방법을 통해 대만의 녹색축산 실현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대만의 경우 넓지 않은 영토에도 불구하고 돼지 619만마리, 소 14만마리 등 높은 축산집약적인 산업형태를 띄고 있어 축산분야의 온실가스 저감 대책은 시급한 상황으로 최근 바이오가스 개발에 눈을 돌리고 있다.

 

한국, 액비시설 인프라 구축 등 경제성 확보 시급

 

녹색축산 실현은 우리나라 역시 예외일 수 없다. 국내 축산업의 성장으로 가축분뇨 발생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0년 현재 연간 4600만톤이 수준에 달하며, 이중 80% 이상이 퇴비 및 액비 등의 자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정민국 연구위원.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정민국 연구위원은 “농가단위의 가축자원 활

성화, 관련 연구기관의 강화, 액비시설과 관련한 인프라 구축 등이 필요

하다”고 발표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정민국 연구위원은 “정부는 가축분뇨 자원화를 촉진하기 위해 자원화 시설 기반을 확충하고 퇴액비의 품질관리 강화와 수요확대를 실시하고 있으나 수급 불안정 및 새로운 수요처 미확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고 현재 상황에 대해 발표한 뒤 “수급 불균형 등은 국가적 차원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지역단위로 강화해 그에 대한 정책을 지원해야 한다. 또한 농가단위의 가축자원 활성화, 관련 연구기관의 강화, 액비시설과 관련한 인프라 구축 등이 필요하다”라며 가축분뇨 에너지화에 대한 경제성 확보에 대해 발표했다.

 

정부는 2020년까지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을 100개소 설치해 돼지분뇨의 20%를 에너지 생산에 활용할 계획을 세워 추진하고 있으나 지역주민들의 반발 등으로 신규부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에너지 생산의 경제성도 낮아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 우리나라 가축분뇨 연간처리현황 <단위: 천톤>

연간발생량

자원화

정화방류

공공처리

해양배출

기타

퇴비

액비

43,915

(100%)

35,253

(80.3%)

1,300

(3.0%)

1,472

(3.4%)

2,819

(6.4%)

2,607

(5.9%)

464

(1.0%)

<자료=농림수산식품부, 2009>

 

한편 해외사례 발표에 이어 진행된 종합토론 시간에서는 전 국가적으로 추진 중인 축산분뇨 자원화 정책에 대한 조언이 이뤄졌다.

 

02e79622.

▲ 가축분뇨의 자원화는 녹색성장의 중요한 전략 중 하나로 선진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한 스마트 축산전략을 설정·추진하고 있다.


축산농가, 탄소포집 및 분리저장 기술 수행해야

 

일본 니혼대학교 코바야시 신이치 교수는 “일본의 경우 최근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원자력발전보다는 재생에너지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다”며 “최근 재생에너지 사용에 대한 관련 법안을 통과시켰으며, 내년부터 발효될 예정이다”라고 일본 재생에너지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신이치 교수는 “가축분뇨 에너지화가 그동안 일본에서 인기를 얻지 못한 이유는 법과는 상관없이 정확한 가격책정이 되지 않았고, 지역별로 발전사들이 독과점하고 있어 전기의 안정적 공급에 대한 불신 등으로 수익성이 없었기 때문이다”며 “재생에너지 의무적 구입에 대한 법률이 시행될 예정인 만큼 재생에너지, 특히 가축분뇨 에너지화에 대한 개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발표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의 스테인펠드 정책부장은 “전 세계적으로 전통적인 농업기반산업이 점차 줄어들어 농촌에서 도시로 이동하는 현상을 띄고 있다. 이에 남은 축산농가들은 탄소포집 및 분리 저장을 통해 탄소배출환경에서 목초환경으로 바꾸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며 “탄소거래를 할 수 있는 토지로 전환시키는 것이 축산분야의 경제성 향상과 온실가스 저감방법”이라고 밝혔다.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CCS, Carbon Capture & Storage) : 에너지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 화석연료를 연소 또는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에 방출하지 않고 포집·회수해 격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lisi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