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a12hah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조용하던 노원구가 시끌시끌하다. 지난 6일 노원구 주택가 도로에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이 검출되면서 도로는 철거했지만, 철거한 도로가 갈 곳을 몰라 ‘방황’하고 있다. 현재는 노원구청 뒤편 주차장에 적치해뒀지만, 이것도 언제 어디로 옮겨질지 모르는 상황이다.

 

방폐장으로 가기 전까지 폐기된 도로는 노원구에서 관리해야 하지만 시민들이 불안하다는 이유로 아스팔트는 갈 곳을 잃었다. 물론 그도 그럴 것이 1980년대 체르노빌 사고나 지난 봄에 일본에서 지진과 함께 방사능이 누출되면서 방사능에 대한 시민들의 정보력과 더불어 막연한 불안감도 커졌다. 하지만 이 불안감을 안정시킬 곳은 그 어느 곳도 없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노원구의 신고 이후 검사 결과 높은 방사능 수치가 나왔지만 인체에는 무해하는 답변만 했고, 노원구는 검사 결과를 듣자마자 앞뒤 재지 않고 도로부터 거둬냈다. 그 결과 거둔 아스팔트는 주차장에 방치되다시피 적치돼 있고, 주민들은 우리 동네만은 안 된다며 민원을 넣고 있다.

 

국내에서 원자력 전문가들이 모인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검사 결과 자체가 신빙성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 안전성에 대한 효과적인 지침이나 설명 없이 발생자가 처리하라고 한다면 결국 피해는 시민에게만 돌아간다. 지금까지도 시민들은 ‘방사능 아스팔트’의 불안감에 떨고 있고, 구청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정부의 방사능 폐기물 처리에 대한 명확한 지침과 빠른 실천이 필요한 때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