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함께
[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우여곡절 끝에 남아공 더반 회의가 끝났다. 정부는 물론 산업계와 연구기관과 시민단체들은 회의 결과를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물론 기후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것에 비하면 국제사회 대처는 너무 늦은 것일는지도 모른다. 지금처럼 온실가스를 배출한다면 100년 내 2℃(지구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으리라 예상되는) 증가는 물 건너간 것이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산업계는 정반대의 이유, 그러니까 “어차피 세계 기후변화 협상이 별 볼일 없으니 한국만 유난 떨 필요 없다”며 은근슬쩍 비판대열에 묻어가려는 움직임마저 보이고 있다.

 

그러나 기후변화대처는 멈출 수 없는 대세가 됐다. 2020년이면 어떠한 형태이든 우리 역시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짊어지게 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일본이 교토체제 연장을 거부하는 이 시점에서 한국이 목표관리제를 통한 인벤토리 구축과 배출권거래제 도입을 논의하는 것은 불과 10년도 안 남은 장래를 생각할 때 매우 유효적절한 판단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지금껏 중앙정부가 주도했던 기후변화 대응체제를 지자체와 기업이 나눠 가질 필요가 있다는 지적마저 나온다.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앙정부라면 실제 행동에 옮기는 것은 시민과 기업, 지자체이기 때문이다. 이제 모두가 한 걸음씩 나아갈 때다.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