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 고현준 기자 = 제주도에 세워질 예정이었던 제주권 국립생물자원관 건립 계획이 영산강권 분관(호남.제주권)으로 바뀌면서 백지화될 위기에 처해져 대책이 요구된다.

27일 제주발전연구원 김태윤 선임연구위원(환경학박사)은 "제주도는 섬이라는 특수성과 한라산 곶자왈의 영향 등으로 인해 '생물자원의 보고'라 할 만큼 다양한 생물종과 육지 지역과는 다른 고유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생물자원 연구의 최적지이므로 제주권 국립생물자원관 건립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박사는 "당초 제주권 국립생물자원관 건립계획은 정부계획으로 제시됐으나 최근 계획에서 영산강권 분관(호남.제주권) 계획을 통합 추진키로 한 것은 부당하므로 처음 계획 대로 제주권 건립계획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제주도는 특히 생물자원의 관리를 이원화, 육상생물은 환경부가, 해양생물은 국토해양부가 관장함으로써 생물자원의 활용 등 국가 생물자원 관리의 시너지 효과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 김 박사는 "따라서 제주권 국립생물자원관은 육상생물과 해양생물을 아우르는 복합생물관 형태로 건립·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2002년 국립생물자원관 건립 기초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보고서에서 국가 차원의 자생 생물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 등을 위해 수도권 중부권 호남권 영남권 강원권 제주권에 생물자원관 지소설립을 적극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는 것.

그러나 "2010년 10월에 만들어진 생물자원 보전·관리 및 이용에 대한 마스터플랜과 12월에 만든 제2차 야생동식물보호 기본계획에 제주권 계획이 영산강권에 호남권과 같이 합쳐지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김 박사는 이에 대해 "이는 경남 창원에 세워지는 국가습지센터(사업비 11억원)와 울릉도.독도생태체험관(470억원) 등 500여억원이 투입되면서 제주가 빠진 것으로 보인다"며 "이렇게 될 경우 제주의 생물자원에 대한 내용은 빈약해 질 수 밖에 없다"는 우려를 표하고 "제주권에도 반드시 생물자원관이 세워지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박사는 중앙정부가 제주 국립생물자원관 건립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제주권의 경우 풍부한 생물종 다양성(전국 36,921종(㎢당 0.37종), 제주 7.605종(㎢당 3.82종), 다양한 기후대 보유, 한반도 기후변화 선단지 등의 특성을 고려할 때 반드시 제주권 생물자원관 건립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특히 제주도가 2012 WCC 총회를 계기로 세계환경수도 조성이라는 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임과 동시에 제주도가 전략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생물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인프라이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김 박사는 "제주도 생물자원관은 이원화된 육상·해양생물을 서로 통합적으로 연구해야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복합생물자원관으로 건립돼야 하다"며 "호남권에 제주권 생물관을 운영하는 것이 타당하지도 않기 때문에 제주에 건립하는 것이 국가이익에도 부합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해역은 우리나라 전체 해역의 24.4%를 차지하고 해양생물종 다양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다른 해역에 분포하지 않는 생물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해조류는 우리나라 연안에 생육하는 종 수(735종)의 69.3%에 해당하는 552종이 제주지역 연안에 분포하며 어류는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어류 약 940여종 중 약 53%를 차지(순 담수어류 약 107종을 제외하면 해산어류의 약 60%를 차지)한다는 분석이다.

khj007@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