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공새미 기자 = 일본 국토교통성은 지난 10일, 지역 조성 활동에 대한 중간 지원 활동의 컨텐츠 정비를 위한 우수 사례 조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의 활성화와 과제 해결을 위해 지역 주민·NPO·기업 등 다양한 주체가 실시하는 공익적·공공적 활동은, 공적 지원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자립적, 지속적으로 이뤄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개별 지역 조성 활동에 대해, 지역 특성에 알맞게 대응하면서 자립적·지속적으로 실시 가능한 대책을 구축하고 시행자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적절한 중간 지원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이번 조사의 목표는 특히 지방부의 진흥에 유효한 중간 지원 활동의 노하우와 유의점을 공유 가능한 컨텐츠로 정비하는 것이다.

 

조사 대상은 지역 특성과 수요에 적합하게 대응하는 지역 조성 활동 개시를 독려하는 활동 및 지역 조성 활동의 자립·지속을 위한 전문가의 조언 등을 실시하는 활동 중 우수 사례다.

 

지방부 지역의 활성화와 과제 해결을 위한 활동으로, 예를 들어 지역산업 이노베이션, 관광 개별, 특산품 개발, 지역교통 확보, 이주 촉진 등이 모두 포함된다.

 

또한 공적지원에만 의존하지 않고 경비의 일부를 자발적 대처로 조달하는 ‘사업형’, 혹은 기부금 등을 중요한 자금원으로 삼아 무상 활동을 실시하는 ‘자원봉사형’이어야 한다.

 

기존 시가지나 도시정비구역, 근교정비구역 등은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모집은 지난 10일부터 오는 5월22일까지 시행하며, 선정된 사업은 내년 2월말까지 지원을 받게 된다.

 

지원금은 1건당 최대 300만엔으로, 약 6건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단체는 사무국과 계약을 체결하고 실시현황 및 목표 달성현황 등을 보고해야 하는데, 오는 10월 중간보고회를 가지고 내년 2월경 대책 현황을 보고하게 된다.

 

보고서는 국토교통성 홈페이지 등에서 공표되게 되며, 국토교통성은 대책 내용의 성과를 널리 주지하고 컨텐츠를 널리 이용 가능한 형태로 정비할 예정이다.

 

<자료=일본 국토교통성 / 번역=공새미 객원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