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승회 기자 = 신한은행은 4월24일(수) 11시 서울플라자호텔에서 부전~마산 복선전철 BTL 민간투자사업(이하 ‘본 민자사업’)의 주관사인 ㈜SK건설과 1조 6천억원 규모의 자금조달을 위한 금융약정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동 약정식에는 신한은행 CIB그룹 이동환 부행장, SK건설 이충우 전무, 한화생명 김용현 상무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하였다.

 

2013 금융약정식1

▲신한은행은 4월 24일(수) 11시 서울플라자호텔에서 부전~마산 복선전철 BTL 민간투자사업

(이하 ‘본 민자사업’)의 주관사인 ㈜SK건설과 1조 6천억원 규모의 자금조달을 위한 금융약정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좌측부터 SK건설주식회사 이충우 전무, 신한은행 이동환  부행장,

스마트레일주식회사 김선호 대표, 한화생명보험 김용현 상무, 신한BNP파리바 고석진 부사장)

 

 

본 민자사업은 ㈜SK건설 주관으로 부산 부전동으로부터 경상남도 마산까지 총 사업연장 32.56Km의 복선전철을 민간자본을 투입하여 건설한 후 국토해양부에 그 소유권을 이전하고 국가에 임대하여 20년간 운영하여 임대료를 통해 투자비를 회수하는 국토해양부 발주 임대형민간투자사업(BTL)이다.

 

본 사업의 총 1조 6천억원의 자금조달 중 5,800억원은 신한은행 주선하에 구조화 금융에 의한 직접금융방식으로 기업어음 매입 및 신용공여 약정을 통해 조달하게 되며, 나머지 1조원은 한화생명 등 총 11개 보험사가 간접금융방식으로 참여한다.

 

특히, 국내 보험사만을 중심으로 한 기존 간접금융방식과 달리 국내 최초로 구조화금융(ABCP 발행)에 의한 직접금융방식을 도입한 새로운 혼합형 프로젝트금융 방식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기존 보험사 중심의 민자사업 선순위 대출구조에서 금융구조화의 유동화 금융방식을 도입한 우리나라 최초의 새로운 민간투자사업의 금융시장을 개척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기법 도입을 통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임대형 민자사업(BTL : Build-Transfer-Lease)


민간이 자금을 투자하여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한 후 국가지자체로 소유권을 이전하고, 국가 지자체 등에 시설을 임대(Lease)하여 투자비를 회수하는 사업방식으로 민간사업자는 시설을 건설하여 국가 지자체에 기부채납한 대가로 민투법 제 26조에 근거하여 시설의 관리운영권을 획득하고 민간사업자가 관리운영권 행사의 방법으로 약정한 기간 동안 국가-지자체 등에 시설을 임대하고 약정된 임대료 수입을 통해 투자비를 회수하는 구조이다.


이는 정부 주도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국회의결을 통해 예산 한도까지 편성되는 사업이며, 국가가 임대료를 지급하는 리스채권의 형태이다.

 

ksh@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