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 지난 19일 일본의 대표적 반핵운동단체인 원자력자료정보실 공동대표인 반 히데유키 씨가 인천공항에서 입국이 거부됐다. 반 히데유키 공동대표는 원전을 포함하는 에너지기본계획을 논의하는 일본 경제산업성 종합자원에너지조사회 위원으로 참여하는 가하면, 일본의 내외신 기자, 주일본 대사들에게 일본정부와는 다른 시각으로 원전사고가 일어난 후쿠시마의 상황과 일본의 에너지정책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대표적인 운동가이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직후인 2011년 4월, 반 히데유키 대표는 한국을 방문해 언론과 도쿄전력이 알려주지 않은 후쿠시마의 현실을 폭로한 바 있기도 하다.

그는 테러리스트도 아니고 소위 말하는 종북파도 아니다. 특히 이번 방문은 교보생명교육문화재단의 교보환경대상 수상자로 원자력자료정부실이 선정돼 수상단체를 대표한 것이었다는 점에서 ‘국제적 망신’이라는 표현이 과하지 않을 정도다.

지난해 치러진 제주 세계자연보전총회에서도 특별한 설명 없이 ‘국익을 해칠 우려가 있는 자’로 지목해 WCC에 참석하고자 입국한 외국인들, 특히 행사를 주최한 IUCN 일본 대표조차 입국을 거부하고 돌려보낸 사례가 있었다.

정부의 진정한 속내는 제주 해군기지와 관련된 논의가 세계자연보전총회에서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도였다. 이외에도 그린피스 동아시아지부 마리오 다마토 사무총장과 활동가들, 일본 반핵아시아포럼 사토 다이스케 사무국장 등이 입국을 거부당했다.

이들은 법무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입국규제자명단’, 소위 말하는 블랙리스트에 올랐기 때문에 입국을 거부당했다. 그러나 블랙리스트 명단은 테러리스트 또는 국내에 입국해서 범죄를 저지른 경력이 있는 외국인, 외국에서 밀수 등 국제범죄에 가담했던 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환경과 평화를 외치는 이들을 왜 테러리스트로 몰아 쫓아내야 했는지 정부에 묻고 싶다.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