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남북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학술대회가 15일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

관 삼성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사진=이찬희 기자>



[서울대학교=환경일보] 이찬희 기자 = 한반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남북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학술대회가 15일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삼성컨벤션센터 1층 목련홀에서 개최됐다.

(재)기후변화센터 정책위원회가 주최한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기후변화학회 2017년 상반기학술대회 기획세션이다.

이날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부 이우균 교수, 고려대학교 국제학부 정서용 교수,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이상훈 소장이 발제에 나섰다.

(재)기후변화센터 유영숙 공동대표

발제에 앞서 (재)기후변화센터 유영숙 공동대표는 “하나의 생태계를 공유하는 한반도에서 남북한이 함께 기후변화에 대한 노력을 기울인 것은 매우 드물다. 현재 기후변화센터의 병설기구인 아시아 녹화기구에선 북한산림복원에 대해 애를 쓰고 있다”면서 “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정신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개혁이 추진되고 있지 않다”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남북협력 방안이 도출돼야 할 이유를 설명했다.


고려대학교 이우균 교수는 북한 황폐지 복구를 위한 적합 수종 모색 및 조림 대상 지역 연구에 대한 주제로 첫 번째 발제를 맡았다.

현재 북한 산림의 황폐화 문제는 북한뿐만 아니라 한반도 전체 생태계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산림을 보전 및 복원하기 위한 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교수는 산림을 복구할 시 필요한 토양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우선 우리나라에서 북한의 토양도를 근거있게 확보한 후 복구에 어디에 중점을 둘지 알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부
이우균 교수

이어 그는 “자연적 조건에 적합한 수종, 주민이 원하는 수종을 파악 한 후, 나무를 심을 수 있는 일정 면적을 찾아야 한다”며 “도별 또는 지역별로 어디에 어떤 지점을 우선해야 되는지 단계별 계획에 따른 복구가 진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복구 적합수종의 권역을 1·5·12.5㎞ 공간 규모로 설정해 국가 단위인 기본 계획, 도, 유역 단위인 상세계획, 지점 단위인 시행 계획으로 나눠 정책 의사 결정을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말하며 총괄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동북아 기후변화 협력을 통한 남북협력을 주제로 다음 발제에 나선 고려대학교 정서용 교수는 남북 기후변화 협력을 동북아 기후변화의 차원에서 접근할 것을 주문했다.

정 교수는 “막대한 비용 및 효과적인 협력 방안 모색을 위해 다자간 협력체를 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북한이 동북아 지역 전체의 생태적 특징을 공유하고 있는 만큼, 북한의 기후변화 대응 능력이 주변 국가에 바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고려대학교 국제학부
정서용 교수
그는 “동북아 지도를 머릿속에 떠올릴 시 북한이 중심에 있지만 그곳에 구멍이 뚫려 있는 셈”이라며 다자적 접근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또한 정 교수는 하나의 생태계를 다루는 데 있어 동북아의 협력이 평화와 안전에 대한 것임을 역설했다. 그는 “궁극적으로 기후변화 협력을 한다는 것은, 동북아에서의 안보, 안전, 발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며, “그렇다면 근본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전통적인 안보 이슈까지도, 하나의 생태계를 다루는 기후변화 협력을 통해 출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김윤선 연구위원은 재생에너지 분야 남북협력 모색에 관해 남북 협력을 통한 재생에너지 발전에 대해 발제를 이어갔다.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김윤선 연구위원

연구의원은 현재 북한이 심각한 전력난을 겪고 있는 점을 예로 들며 개성공단에 재생에너지가 지원하는 방안을 소개했다. 그는 “최근 새 정부 출범 이후 개성공단이 재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향후 개성공단의 확대, 국제화 등이 추진된다면 공단 내 재생에너지 설비를 통해 에너지를 일부 자체 공급하는 모델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법률과 남북개성공단 합의서, 북측의 법제도 검토가 필요하다. 따라서 그는 양측이 재생에너지 협의체를 구성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북측이 변심하거나 돌발행동에 대비한 가능성을 염두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윤선 연구위원은 “투자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 기술적인 문제와 재정적인 문제로 나눌 수 있다”며 “북측의 변심이나 돌발행동에 대비해, PPA(전력구매계약)와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판매가능 여부 등 우리 측 시장의 예측가능성을 높여야 협력사업 진행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seanllic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