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취업과 재취업, 은퇴 후 직업을 준비하고자 취업자격증 종류에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고졸학력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등 20가지 유망자격증종류에 자기개발 무료강의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심리상담 및 기업체 인사담당, 의사소통과 서비스, 교육 및 훈련 관련 직무분야로 20대부터 30대 40대 50대 취업을 위한 직업교육과 여자직업 및 미래유망직업의 주부자격증추천, 퇴직 후 제2의 평생직업을 위한 전망 있는 자격증종류의 취득을 희망하는 예비학우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이라는 교육원 담당자의 설명이다.

무료강의지원은 해당교육원의 사회공헌활동 취지이므로 합격무관하게 20가지 1급 2급 개설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전액무료 강의료지원이 된다. 교재는 개강 후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며 최장6주기간에 온라인수업(사이버교육)과 최종자격시험이 이루어진다.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된다.

또한 고용노동부의 국비지원 무료교육종류와는 교육비지원취지가 다르므로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이나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등과 같은 별도의 제출서류는 필요치 않다.

사회교육중앙회의 개설과정 중 심리상담사 분야는 MBTI심리유형검사나 에니어그램 테스트 등의 다양한 심리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안정과 분노조절장애 증상치료, 진로적성검사를 통한 진로탐색 및 진로상담, 인지행동치료법 등으로 심리치료 등을 돕는다.

심리분석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는 측정도구별 특성화되어 있으며 미술심리, 음악심리, 놀이심리상담사는 미술음악놀이치료요법을 위한 과정이다. 인지행동심리, 가족심리, 분노조절상담사는 심리장애유형별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별 자격증추천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는 공부 집중하는 법과 암기 잘하는 법, 독서토론주제를 통한 디베이트 토론 지도법과 그에 따른 방과 후 수업운영 실무숙달에 특성화된 학습지도과정과 인성교육과 부모교육를 통한 회복탄력성 향상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인성지도 과정으로 나뉜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는 학습지도를 위한 자격증추천 과정이며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지도에 해당된다.

 교육원 관계자는 “미래의 유망직업의 종류라는 것은 머나먼 미래직업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통계에 따라 현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직업을 의미한다. 이에 취업준비생들은 고소득직업이나 여자전문직 등을 대비하여 발 빠르게 국가공인자격증시험이나 전문기술자격증을 국가지원교육을 통해 준비하기도 한다. 본원은 평생교육원으로서 앞으로도 취업준비를 돕기 위한 다양한 장학지원을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