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건강·웰빙
지긋지긋한 비듬, 원인별 케어법 달리하면 관리 효과적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두피와 모발이 건강하지 못할 때 탈모를 가장 첫 번째로 떠올린다.

하지만 많은 이들에게 탈모만큼이나 고민되는 질환이 있다. 두피뾰루지? 두피지루성피부염? 두피가려움? 지루성두피염? 두피여드름? 아니다. 바로 비듬이다.

특히 기온이 오르면 두피에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고 땀도 많아지는데 이 상태에서 습기까지 섞이게 되면 비듬의 원인균인 말라세시아가 급격히 증가한다.

비듬이생기는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비듬은 한 번 생기면 완치가 힘든 편이므로 최대한 초기에 적극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런 비듬은 두피의 타입에 따라 지성과 건성으로 나뉘며 그에 따른 별도의 관리법이 요구된다. 지성 비듬의 경우 과도한 피지 분비가 주요 원인이다.

지성인 두피와 모발에 끼어있는 비듬을 없애는방법은 비듬없애는샴푸 즉, 전용샴푸를 꾸준히 사용해 먼지 등의 노폐물과 피지를 말끔하게 제거하는 것에서 없애는방법이 시작되며 올리브영등의 전용삼푸는 매일 빠지지 말고 사용해야 한다.

지성 비듬 전용샴푸를 사용하게 되면 피지 밸런스 조절에 도움을 주고 매번 산뜻한 느낌을 받게 된다.

또한 모공 세정까지 하는 딥 클렌징을 통해 두피 냄새와 먼지제거 효과까지 부여해 지성 비듬 억제에 효과적이다. 지성 두피에 샴푸를 사용할 경우 따뜻한 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헹굼 시 잔여성분이 남지 않도록 꼼꼼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건성 또한 모발이 푸석해지고 탄력이 줄어든다. 건성 비듬을 완화하려면 지나친 샴푸와 드라이기 사용 등 비듬의 경우 두피가 지나치게 건조해질 경우 잘 발생한다.

두피에 가루가 일어나며 가려움을 동반하기도 한다. 두피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요인을 최대한 줄이고 샴푸 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두피관리에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는HAMOCELL 클렌징 & 비듬 3-SET은 지성 비듬과 건성 비듬 등 여러 타입의 비듬 관리에 큰 도움을 준다.

비듬에 좋은 샴푸 추천 목록에 자주 언급되는 '헤머셀 센서티브 릴랙싱 샴푸'는 비듬없애는 샴푸로써 민감하고 건조한 두피를 진정하고 보호하는 남녀 공용 샴푸로 자연 유래 계면활성제가 함유되어 민감한 두피에 쌓여있는 각종 피지, 비듬 등 노폐물을 제거하고 허브 추출물과 비타민, 단백질 성분이 두피와 모발에 영양감을 선사한다.

'헤머셀 센서티브 릴랙싱 트리트먼트'는 민감하고 건조한 두피를 진정하고 보호하는 남녀 공용 헤어트리트먼트, 헤어컨디셔너로 마치현, 녹차, 히아루론산과 실크 단백질이 건조한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선사하여 부드럽고 촉촉한 모발로 케어한다. 또한, 탈모방지, 탈모예방의 효과도 존재한다.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 팩' 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받은 탈모 방지 및 모발의 굵기 증가 헤어팩으로 멘톨 성분이 함유되어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두피에 청량감과 상쾌함을 부여하여 산뜻한 두피로 관리하고 민감한 두피 진정에 도움을 준다.

헤머셀의 두피 클렌징 제품 사용과 함께 생활 습관 개선도 비듬완화를 위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평소 물을 자주 마시고 술을 최대한 자제하며, 인스턴트 음식과 불규칙한 수면을 피하는 것은 지성 비듬과 건성 비듬을 비롯한 모든 비듬을 완화시켜주는데 큰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이렇듯 자신에게 맞는 비듬에 좋은 샴푸나 트리트먼트등 선택을 한 뒤에는, 일상생활속에서 비듬을 유발할 수 있는 습관들을 검토해봐야한다.

예를들어, 비듬이 생기는 이유인 두피 건조증은 머리를 너무 자주 감거나 자극적인 뜨거운 물, 차가운 물은 피해야 한다.

또한 헤어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은 두피 건조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차가운 바람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실내 환경이 습하지 않게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탈수를 일으키는 커피, 알코올, 차 등은 피해야 두피 건강 유지에 좋다. 평소 자주 물을 마시는 등의 수분 섭취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오성영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성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뜨거운 지구,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변화 <br>제5회 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 개최
‘2018 세상을 밝게 만든 사람들’ 시상식
SL공사, 화재취약시설 현장안전점검
'라돈 저감 주택 시공 세미나' 개최
2018 KEI 환경평가본부 성과발표회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