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지바르 대통령 주관회의, 잔지바르 각 장관, 잔지바르 시장, 주지사장관, 대통령보좌관 참석해 국내기업의 사업브리핑 회의

(왼쪽부터)세렝게 잔지바르 시장, 마흐모우도 잔지바르주지사장관, 임마루엘루피아 대통령정책보좌관, 이상태 JH홀팅스회장, 지와이커머스 담당

B2B(기업과 기업간 거래) 전자상거래(전자결제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B2B 포털 기업 지와이커머스는 협력사 JH홀딩스와 함께 아프리카 탄자니아 국책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와이커머스는 이번 달 중순 잔지바르 대통령이 직접 주관하는 장관국무회의와 내각회의에 민간업체로는 최초로 참석하여 브링핑하는 일정이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지와이커머스 관계자는 “예정된 장관국무회의와 내각회의는 이번 국책사업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브리핑시간을 가지며, 이비자 시스템(출입국 관리시스템)과 태양광 및 풍력발전 시스템 등이 회의 냐용에 포함되어 있다”며 “이례적으로 탄자니아 정부 측 국무회의에 민간기업이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라고 전했다.
 
이번 국무회의 논의 내용으로는 버스터미널사업의 건설방식과 쇼핑몰센터, 오피스, 아파트 건설의 형태, 관광객 등의 동선 방식 등 세부사업이 포함되며, 펀딩조성에 관한 부분도 회의에서 구체적으로 다룬다.
 
한편 지와이커머스는 JH홀딩스와의 잔지바르 계약 건으로 탄자니아의 국책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며, 탄자니아 측 정부 고위관계자들은 오는 1월 26일, 29일 서울로 방한 예정이다. 탄자니아정부 관계자들의 이번 방한을 통해서 지와이커머스의 국내기술력 현황을 파악하고 사업진행의 실무적인 부분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