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최근 주거복합단지가 지역 시세를 이끌며 신규 부촌으로 자리매김하는 사례가 늘자 ‘주거복합단지’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대부분 상업용지 내 들어서 있는 초고층 단지로 생활인프라는 물론 편리한 교통망을 갖춰 지역 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기도 일산동구의 새로운 주거복합단지인 ‘킨텍스 원시티’ 사례만 봐도 알 수 있다. 경기 고양관광문화단지에 분양한 위 단지 전용 84㎡는 올해 3월 실거래가를 확인해보면, 분양가보다 약 2억원이 많은 7억3920만원에 거래됐다. 편리한 주거환경을 갖춘데다 GTX 일산킨텍스역 역세권 단지란 점에서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분양시장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11월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한 ‘송도sk뷰센트럴’는 평균 123대 1의 높은 청약률을 나타내고, 계약기간 내 모두 완판됐다. 인천대입구역 초 역세권이며, 주변에 신세계복합몰과 롯데몰, 이랜드몰이 들어서는 입지조건을 갖춘 곳으로 인천지역 내 놀라온 청약경쟁률을 보였다.

이처럼 초역세권과 대규모 주거복합단지가 만나게 되면 그 일대 랜드마크성 단지가 된다. 많은 유동인구가 접하는 단지인 만큼 인지도가 높을 뿐 아니라 주거편의성도 돋보이기 때문에 누구나 선망하는 주거지로 불황기에도 강한 안정적인 투자처가 된다.  

부동산 업계 전문가는 “요즘같이 역전세난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는 역세권이면서 주거편의성이 높은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최근 의정부 일대 새롭게 형성되는 주거복합단지의 중심단지인 ‘녹양역 스카이59’가 관심을 모으는 이유도 위와 같다. 지하철 1호선 녹양역 바로 앞에 조성되는 단지로, 초역세권이면서 주거복합단지로 개발되고 있다. 또 다양한 개발 호재까지 품고 있어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역세권 개발수혜의 중심에 선 의정부 녹양 ‘녹양역 스카이59’

의정부 녹양역세권도시개발지구 내 들어서는 ‘녹양역 스카이59’는 현재 조합원을 모집 중이다. 이 단지는 뛰어난 입지조건을 갖춘 곳으로 단일 단지로는 유일하게 서울 강북권 및 경기 북부권역내 최대 규모를 나타내고 있으며, 의정부 최초로 59층 초고층으로 공급돼 지역을 선도하는 랜드마크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 단지는 연면적 42만3902㎡ 규모에 지하 6층~지상 59층, 8개 동, 전용면적 65~137㎡, 총 2581가구의 초고층 대단지 아파트로 조성된다. 면적별로 △전용 65㎡ 862가구 △전용 75㎡A 440가구 △전용 75㎡B 642가구 △전용 84㎡A 418가구 △전용 84㎡B 217가구 △전용 137㎡ (펜트) 2가구다.

전 가구를 남향위주의 판상형으로 설계해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고 4베이(일부세대 제외) 특화설계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 대규모 단지인 만큼 상업시설도 총 4만7452㎡로 조성, 영화관을 비롯해 대형슈퍼마켓(SSM), 문화시설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

‘녹양역 스카이59’의 합리적인 분양가도 눈에 띈다. 지역주택조합으로 공급하는 사업방식 덕분에 조합원들은 일반분양대비 약 15%이상 저렴한 분양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구 내 공급된 녹양힐스테이트의 사례를 보면, 조합원분양가가 일반분양가보다 5000만원 가량 저렴했고 현재 일반분양가에서도 웃돈이 약 2000만원 정도 형성돼 조합원들의 투자수익은 더욱 높다.

또한 다양한 개발호재도 갖췄다. 먼저 서울권과의 접근성이 우수해지는 GTX-C노선(의정부~군포 금정 구간)이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개통이 완료되면 녹양역에서 삼성동까지 30분 대에 진입이 가능하다. 또 강남과 의정부를 이어주는 동부간선도로가 오는 2026년을 목표로 지하화 작업 중이다.

이와 함께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도 지난해 11월 확정됐다. 경기도는 경기도 양주시 남방동, 마전동 일대 55만 5,000여㎡ 부지에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를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완공 이후에는 근로자수 2만 3,000여명의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1조 8,759억원의 경제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을지대학교 의정부캠퍼스 및 부속병원이 2019년과 2020년 각각 완공을 앞두고 있어 배후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캠프 레드클라우드 미군반환예정부지를 안보테마관광단지로 조성해 경제적 파급효과 및 고용유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녹양역 스카이59’의 홍보관은 경기 의정부시 가능동 91-2번지(현장부지)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