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국제
세계은행, SDGs 아틀라스 보고서 발간1400개 개발지표 기반으로 전 세계 발전현황 분석
세계은행의 아틀라스(Atlas)는 1400개 이상의 지표를 기반으로 전 세계 220개국 이상, 50년 이상의 세계개발지표 데이터베이스를 나타내며, 17개의 SDGs에 대한 추세와 분석을 제공한다.

[환경일보] 세계은행 그룹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관련 전 세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금년도 아틀라스 보고서를 5월28일 발표했다. 세계은행은 보고서에서 180개 이상의 지도 및 차트를 통해 인류 사회가 일구어 온 지속가능발전의 진보를 나타내 보였다.

세계은행의 아틀라스(Atlas)는 1400개 이상의 지표를 기반으로 전 세계 220개국 이상, 50년 이상의 세계개발지표(World Development Indicators) 데이터베이스를 나타내며, 17개의 SDGs에 대한 추세와 분석을 제공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2013)의 세계 빈곤인구는 1990년에 비해 10억명 이상 줄어든 7억7000만 명이다. 세계인구 35%에서 단 10.7%로 줄어든 것과 같다. 그러나 지역적 분포를 확인해 보면 남아시아와 동아시아 지역과 달리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에서는 오히려 더 많은 빈곤층이 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1960년대 이래로 전 세계에서 수명이 늘어났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저소득 국가에서는 5세 미만의 아동 사망률이 전체 사망률의 3분의 1을 차지한다는 결과로 집계됐다.

최근의 새로운 통계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성인 인구 중 금융 기관 또는 모바일 머니 계좌 보유자는 69%에 불과했으며, 이 수치는 성별, 연령, 소득, 교육 수준에 따라 훨씬 더 낮게 나타난다고 세계은행은 밝혔다.

샨타 데브라잔 국장은 "세계은행이 개발 관련 데이터 및 연구 분야에서 세계 최대의 데이터 생산자 중 하나이지만 우리의 책임은 이러한 글로벌 공공재를 만드는 데 그치지 않는다”며, 일반 대중도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공개할 것을 언급했다. 그는 “대중과 정책 입안자 모두 증거를 기반으로 한 세계관을 공유할 때에 경제 사회적으로 실질적인 발전을 이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자료출처
https://medium.com/world-of-opportunity/the-2018-atlas-of-sustainable-development-goals-d127d0d60e15?cid=ECR_E_NewsletterWeekly_EN_EXT&deliveryName=DM3478

진새봄 리포터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새봄 리포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SL공사, 화재취약시설 현장안전점검
'라돈 저감 주택 시공 세미나' 개최
2018 KEI 환경평가본부 성과발표회
'제94회 KISTEP 수요포럼' 개최
SL공사, 주민대표와 ‘한마음 체육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