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위원 관리대장에 관계자 명단 300명 이상 추정..이름, 출신학교 등 상세 기재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포스코건설,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용역 수행 자격 없다“

이미지 컷. <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포스코건설이 최근 수년동안 공사 입찰에서 평가위원에게 금품로비를 벌인 내역이 담긴 컴퓨터 외장하드를 경찰이 압수해 정밀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울산 신항 방파제 공사 입찰 비리와 관련해 포스코건설에 대한 압수수색과정에서 평가위원 관리대장이 저장된 컴퓨터 외장하드를 확보했다.

압수한 관리대장에는 평가위원별 이름, 출신학교, 고향, 가족관계 등이 상세히 기재됐으며, 그 인원은 300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경찰의 압수물 분석이 끝나면 입찰심사 과정에서 평가위원으로 활동하며 건설사와 검은 거래를 진행한 관련자들에 대한 무더기 소환조사가 예상된다.

현재 주요 공공 토목공사 입찰 경우 국토부 중앙건설심의위원(132명)과 도로공사(66명), 수자원공사(48명)등 각 공공기관별로 선정한 평가위원들이 심사를 담당하고 있다. 중앙건설심의 위원들은 주로 공무원(4급,5급기술사),공공기관 간부(2급이상),대학교수들로 구성됐다.

최근 경찰은 3000억원대 울산신항 남방파제 2-2공구 입찰 비리 관련 수사과정에서 국토부 중앙건설심의위에 소속된 공무원들이 평가위원으로 참여해 포스코건설로부터 거액의 뇌물을 받은 혐의를 적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건설은 2010년 이후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발주한 대형 토목공사 입찰 48건에 참여해 이 중 20건에 낙찰자로 선정됐으며, 지난달 15일에는 새만금개발청에서 발주한 2000억 규모의 새만금 남북도로(2공구) 건설공사 입찰에서 현대건설과 대림산업을 제치고 낙찰자로 선정돼 계약절차가 진행 중이다.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이번 입찰 비리 뿐만 아니라 다른 토목공사 관련건도 수사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4일 한 매체에 따르면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로 계획된 제주 제2공항 사업의 반대 단체가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맡은 포스코건설에 대해 자격이 없다고 주장한 거으로 알려졌다.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4일 '포스코건설 입찰비리 경찰조사에 따른 성명'을 내고 "포스코건설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용역을 수행할 자격이 없다"며 "기본계획 용역 수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