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년간 교통사고 다발 교차로 종합적 개선으로 교통사고 다발도시 오명 벗어

[대구=환경일보] 최문부 기자 = 대구시는 교통사고 30% 줄이기 특별대책(Vision 330)의 일환으로 2016년부터 추진해온 ‘교통사고 다발 교차로 50개소 특별교통안전 진단 및 개선사업’으로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전국 상위 20개 교차로에 대구시 관내 교차로는 모두 제외되는 쾌거(교통사고 감소율 43%)를 이루었다.

대구시는 2015년도(2014년말 기준 통계)에 전국 사고다발 교차로 상위 20위내 죽전네거리 등 6개 교차로나 포함되어 교통사고 다발 도시라는 오명을 얻었었다. 이에 대구시는 ‘교통사고 30% 줄이기 특별대책’의 주요사업으로 관내 교통사고다발 교차로 50개소에 62억 원을 투입하여 대대적인 개선사업을 추진하였다.

국내에 3대밖에 없는 고가의 교통안전점검차량(Traffic Safety Checking Vehicle)을 투입하여 면밀하고 과학적인 원인분석과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특별도로교통안전진단’을 실시한 후 교차로 구조개선을 현장에 적용한 결과, 2014년 당시 전국사고다발 교차로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던 죽전네거리, 범어네거리, 계산오거리 등 6개소가 2017년말 기준 모두 제외되었으며, 교통사고 건수가 2014년말 기준 265건에서 2017년말 기준 150건으로 줄어들어 3년만에 교통사고율 43% 감소라는 놀라운 성과를 나타낸 것이다.

주요 개선내용 : 차로조정, 유도선 신설, 우회전 차로 속도저감시설 설치(고원식 횡단보도, 차로폭 축소, 곡선화 등), 유턴구간 조정, 무단횡단방지시설 설치, 투광기, 신호기 및 횡단보도 정비 등 이며, 현재 사고다발 교차로 개선사업은 50개소 중 29개소가 완료되었고, 나머지도 조속한 완료를 위해 구·군과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대구시의 주요 교차로 교통사고는 더욱 큰 폭으로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야간집중조명장치 설치, 우회전 전용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 이면도로 교차로 알림이 설치, 어린이보호구역 정비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에 적극 노력하여 행정안전부 ’18년 지역교통안전환경개선사업 투자실적 우수 지차체로 선정됐다. 이에, 전국 특·광역시 중 2위 규모인 국비 33억 원을 확보함으로써 내년도 대구시 교통안전환경개선에 청신호가 켜졌다.

아울러, 내년에는 노인보호구역 개선을 위해 국비와 소방안전교부세 등 총 4억 원이 확보되어 고령자 교통안전을 위해서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특히 대구시와 구·군은 올해 10월말부터 노인보호구역 51개소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하는 등 노인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계산오거리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