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서울시 응답소 등 대외기관 평가서 최우수구, 우수구 선정돼

중랑구청 전경 사진 <사진제공=중랑구청>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중랑구가 이달에만 대외기관 평가에서 세 차례에 걸쳐 최우수구, 우수구에 선정되는 등 최근 상복이 쏟아지고 있다.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2018 서울시 응답소 현장민원 최우수구’, ‘2018 하반기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평가 최우수구’로 선정된 것을 비롯해 감사원에서 실시한 ‘2018 자체감사활동 심사 우수구’에도 선정됐다고 밝혔다.


‘2018 자체감사활동 심사’ 최고 A등급 ... 청렴 중랑 인정

구는 감사원 주관의‘2018년 자체감사활동 심사’결과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받으며 명실공히 청렴 중랑을 인정받았다.

매년 실시되는 자체감사활동 심사는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 총 213개 기관을 대상으로 ▷감사 조직과 인력 운영 ▷감사활동 ▷감사 성과 ▷사후 관리 등 4개 분야 27개 심사 지표를 기준으로 진행됐다.

심사 결과 중랑구는 인구 30만 명 이상 전국 40개 기초자치단체(구) 그룹에서 A등급(최고 등급)을 받아 구 자체 감사기구 활동의 독립성·전문성·공정성 등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2018 서울시 응답소 현장민원’ 최우수구 선정...2년 연속 수상

민원 서비스 분야에서도 2년 연속 최우수구로 선정되어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

구는 서울시 25개 전 자치구를 대상으로 실시한‘2018년 서울시 응답소 현장민원 평가’에서 중랑마실, 현장민원 처리기동반 등 특색있는 사업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최우수구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중랑마실은 구청장이 직접 찾아가는 현장 소통으로 민원 사전예방에 기여하고 있으며, 현장민원 처리기동반은 신속‧정확한 민원처리를 통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2018 하반기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평가’ 최우수구 ... 에너지 절약 문화 확산도 최고

에너지 절약 평가인 '2018 하반기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자치구 평가'에서도‘최우수구’선정의 기쁨을 안았다.

이번 하반기 평가는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4월부터 9월까지 6개월간의 ▷신규회원 가입 ▷온실가스 감축 ▷홍보 실적 등 7개 항목에 대해 실시됐다.

구는 특히 구 홈페이지, 구정 소식지, 전통시장 전광판, 행사장 홍보 등으로 주민들의 높은 참여를 이끌어 냄으로써 신규회원 확대 및 에코마일리지 홍보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다방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직원들과 구민이 힘을 모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살기 좋은 중랑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