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참여한 감사반 구성해 지원 유형별로 합동검사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2월18일~3월29일까지 6주간 양로시설 4개소 전수조사, 요양시설 10개소 표본조사 등 노인복지 생활시설 14개소를 대상으로 특정감사에 나선다.

시는 이번 감사에서 2016년 이후 지원된 보조금 집행실태와 입소자·종사자 인권침해 등 시설운영 전반에 대해 감사할 계획이다.

이번 특정감사는 시 조사담당관실, 사업 주관부서, 외부전문가가 참여한 11명으로 감사반을 구성해 보조금 관리, 법인·시설운영, 기능보강사업 등의 지원 유형별로 나눠 진행한다.
 

노인복지 <사진제공=고용노동부>

‘노인요양시설’은 86개소로 전체 입소자 수가 5700여명, 종사자 3100여명, 보조금 지원액도 962억원이 넘는 규모다.

입소 인원, 양로시설 병행 등 고려하여 10곳에 대한 표본감사를 우선하고, 결과를 토대로 순차적으로 나머지 요양시설에 대한 감사를 검토할 예정이다.

‘노인양로시설’ 4개소에 대해서는 전수감사를 한다. 특히, 최근 대두되고 있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조사도 병행한다.

사회적 약자인 입소 어르신에 대한 인권보호와 종사자 갑질예방 등 ‘사회적 가치’에 대한 실태조사 후 시설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 제도개선 사항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감사를 통해 노인복지 생활시설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