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국회서 ‘제2쇄빙연구선 건조 추진 공청회‘ 개최

[환경일보] 제2쇄빙연구선의 건조 필요성과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공청회가 4월18일(목)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다.

우리나라 최초의 쇄빙연구선 ‘아라온호’는 2009년 건조되어 올해 취항 10주년을 맞았으며, 세계 최초로 북극 동시베리아해에서 거대빙상의 증거를 발견하고 남극 아문젠해 빙붕의 해빙원인을 밝혀내는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연간 300일 이상 운항할 정도로 일정이 빠듯하고, 현재의 쇄빙능력으로는 연구범위에 한계가 있어, 더욱 강화된 쇄빙력을 가진 연구선의 추가 건조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아라온호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이에, 해양수산부는 지난 9월부터 정부와 분야별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제2쇄빙연구선 기획연구단’을 구성·운영하여 제2쇄빙연구선의 기능, 임무, 규모와 활용방안 등을 검토해 왔으며, 더욱 심도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공청회를 개최했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이 공동 주최하는 이번 공청회에는 여·야 국회의원과 기상청 관계자, 한국해양대 교수 등 과학, 정책, 언론,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제2쇄빙연구선 건조 필요성’과 ‘선박의 규모와 사양’에 대해 기획연구단 운영기획 분과장인 한국항공대 이영수 교수와 극지연구소 서원상 간사가 각각 발표한 후, 극지연구와 기반시설의 중요성, 극지의 과학·경제·외교적 가치와 기대효과 등에 대해 자유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해 해양수산부는 2050년까지 세계 7대 극지 선도국가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마련하고, 그 추진전략으로 제2쇄빙연구선 확충을 제시한 바 있다”며 “이번 공청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제2쇄빙연구선 건조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