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환경성 개선으로 기업 이미지와 고객만족도 향상 확인

[환경일보]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친환경제품에 대한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한 956개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표지제도 정책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89.1%인 852개 기업의 매출 평균 증가율이 20.1%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인증기업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추진 및 제도 개선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실시했으며, 전체 인증기업을 대상으로 올해 5월29일부터 6월18일까지 진행됐다.

환경표지를 인증 받은 후 해당 제품의 매출액이 증가한 기업은 전체 응답기업 956개 중 852개로, 약 89.1%를 차지했다.

친환경 인증은 제품을 생산, 소비, 폐기하는 모든 과정에서 에너지와 자원의 소비를 줄이고, 오염물질을 최소화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별해 친환경 표지(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매출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기업의 평균 증가율은 20.1%로 나타났고 세부적으로는 ▷497개 기업(52%)이 10% 이하 ▷143개 기업(15%)이 10~20% 사이 ▷141개 기업(14.7%)이 20~50% 사이 ▷71개 기업(7.4%)이 50~100% 사이 등으로 각각 분석됐다.

실제로 한국표준협회에서 환경표지 인증기업의 매출 증가액을 분석한 결과,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총 2034개 기업에서 1조1980억원의 매출 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기업들은 환경표지 인증에 따른 주요 성과로 ▷제품의 환경성 개선(94.5%) ▷고객과의 관계 개선(93.8%) ▷기업 이미지 향상(93.7%)을 높게 평가했다.

이는 기업이 환경표지 인증을 통해 제품의 ▷환경성 개선 ▷친환경 제품 이미지 강화 ▷소비자 신뢰도 제고 ▷기업 매출성과 향상 ▷녹색시장 확대로 이어지는 녹색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증기업의 89.4%는 환경표지 인증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변해 전반적인 기업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었으며, 관련 제도가 국민의 삶 향상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는 기업은 88%를 차지했다.

환경표지 인증취득 목적을 충족했다고 답한 기업들은 92.6%를 차지했으며 ▷인증취득 목적으로는 제품 마케팅 활용이 32.6%로 가장 높고 ▷고객사 요구(24.4%) ▷제품 환경성 개선(22.7%) ▷기업 홍보(17.5%)가 뒤를 이었다.

이는 기업이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고 기업의 환경성을 홍보하는 데 환경표지 인증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는 분석이며, 앞으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시장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의 인증 수요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밖에 제도의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으로는 ▷유통업체의 환경표지 인증제품 입점 확대 ▷소비자 대상 홍보 강화 등 제도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인증기업의 의견을 수렴해 환경표지 인증제품의 소비 촉진을 위한 전략적인 홍보‧교육 강화 등 국민들의 자발적인 선택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환경부 이율범 환경산업경제과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환경표지인증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하나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등을 보완하여 친환경 제품 소비 확산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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