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전에 혁신을 더하다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현장에서 터득한 기관의 정부혁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다른 기관들과 함께 공유하며 상호 학습과 발전의 기회로 삼기 위해 기획된 혁신 현장 이어달리기 행사가 7번째로 개최됐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와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2019년 12월26일 정부세종청사 1동 대회의실에서 정부혁신 분위기 확산을 위한 ‘혁신현장 이어달리기’를 합동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국민권익위는 정부혁신의 핵심목표인 ‘참여와 협업의 정부’, ‘신뢰받는 정부’를 실현하기 위한 기관의 대표 혁신사례 2가지를 각 부처 및 지자체 혁신담당자와 공유했다.

첫 번째 과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생활안전 개선’으로 최근 주요 사회적 이슈이자 정부혁신의 핵심 가치인 생활안전을 빅데이터 활용 방식으로 접근해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한 혁신사례였다.

두 번째 과제는 ‘청렴사회를 위한 민관 협력과 국민 참여’로 행정기관 중심의 반부패 정책 추진에서 나아가 민관 거버넌스와 국민의 참여를 통해 새로운 시각에서 추진된 반부패 정책 성과에 대해 발표했다.

이후 토론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책 개선’과 ‘정부 신뢰도 제고를 위한 공정 및 반부패 방안’을 주제로 이뤄졌다.

특히 이날 토론에는 부처 및 지자체 공무원 뿐만 아니라 민간분야 전문가와 국민도 참여해서 논의의 폭을 넓히고, ‘국민이 주인인 정부의 실현’이라는 정부혁신의 비전에도 부합해서 진행됐다.

이어서 올 한해 혁신현장 이어달리기의 성과를 돌아보기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마련한 영상 시청과, 차기 개최 기관에 대한 ‘혁신온도계’ 전달식을 끝으로 행사를 종료했다.

이날 행사에서 권태성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은 “청렴사회를 열망하는 국민의 기대수준에 맞게 반부패 혁신을 위한 정책 수준을 한단계 끌어올리고 그 과정에 국민이 더욱 가깝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행사에 참석한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내년에도 혁신 현장 이어달리기는 더욱 열띠게 이어질 것”이라며 “정부혁신 학습의 선순환 효과를 위한 정부혁신 배움의 장으로 더욱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