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식목일 전 후 산불 예방 전국 산림 드론 총동원지방산림청, 국유림관리소 등 스마트산림 현장책임관 대상 협조요청 회의 개최
임무중인 산림재해 다목적 드론<사진제공=산림청>

[환경일보] 이보해 기자 = 산림청(청장 박종호) 스마트산림재해대응단은 4월 대형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전국의 산림 드론을 활용해 주말 동안 산불 집중 감시에 돌입한다.

4월 초에는 식목일과 청명, 한식 등으로 본격적인 농사 준비가 시작되고 봄나들이, 성묘객들의 증가로 논·밭두렁 태우기, 담뱃불 실화 등 산불 발생 위험이 높다.

벤처형 조직인 산림청 스마트산림재해대응단은 스마트산림 정책을 산림현장에 신속하게 적용하기 위해 전국의 산림현장 직원으로 구성된 ‘스마트산림 현장책임관’이 참여하는 영상회의를 4월3일 개최해 첨단기술을 활용한 산불 대응 방안을 모색하였다.

회의 내용은 ▷식목일 산불 예방을 위한 전국 산림 드론 총 출동 협조요청 ▷산불 진화대의 업무 효율화를 위한 산악용 웨어러블 로봇, 스마트 글라스 연구개발 ▷산불 피해지 조사에 필요한 드론 활용 설명서 제작 등에 대해 논의가 진행됐다.

산림청 이현주 스마트산림재해대응단장은 “우리의 숲을 산불로부터 지키는 일은 나무를 심는 일만큼이나 중요한 일이다. 식목일을 맞이하여 전 국민이 숲의 의미를 새기고 산불예방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보해 기자  hotsu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보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산림청장, 현충일 앞두고 대전현충원 참배
쓰레기로 신음하는 바다
[포토] 조명래 환경부 장관, 환경정책 강연
[포토] KEI 환경포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의 축사
[포토] KEI 환경포럼 개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