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구미 기찬통증의학과 안규열 원장

목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대부분의 업무시간을 컴퓨터 모니터 앞에서 사용하는 직장인, 학습을 위해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수험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탓이다. 이들은 특히 잘못된 자세를 오랫동안 취해 목뼈의 변형을 야기하고, 이와 함께 목 통증을 호소한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목뼈는 자연스러운 C자 형태를 유지해야 하지만 잘못된 자세로 경추가 일자로 변형될 경우 일자목, 거북목 증후군 등을 앓을 수 있으며, 일자로 변형된 목뼈는 충격을 완화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며, 머리의 하중이 그대로 척추에 전달돼 어깨결림, 요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문제는 목디스크 발생 가능성도 커지며, 목뼈가 일자로 변형되면 외부 충격을 그대로 경추와 머리에 전달하게 돼 목디스크에 노출될 수 있고, 목디스크는 경추 뼈와 뼈 사이의 추간판(디스크)이 탈출하거나 파열돼 경추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을 받아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고 한다.

구미 기찬통증의학과 안규열 원장은 "목디스크 초기증상은 가벼운 근육통으로 오해할 수 있는 뒷목결림, 어깨통증, 두통 등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지고 어깨에서 팔까지 통증이 내려오다 심하면 손끝까지 저린 증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목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빠르게 내원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초기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 치료, 등 비수술적인 치료로 목디스크 호전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도수치료는 변형된 척추와 경추를 손으로 치료하는 수기요법으로, 경추와 척추를 바로잡고 주변 근육들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한다. 틀어진 척추를 올바르게 교정하기 때문에 재발 방지는 물론 척추 관련 질환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한다.

특히 "수술이나 입원, 마취 부담이 없고 치료 시간이 짧아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 고령자, 당뇨, 만성 질환 환자도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골절 위험이 있거나 골밀도가 지나치게 낮은 상황에서는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안규열 원장은 "목디스크는 도수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를 병행하면서도 평소 예방을 위해 업무나 일상생활 중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컴퓨터 사용 시간을 줄일 수 없다면 1시간 간격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등 경직된 근육을 풀어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