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위강한의원>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바쁜 일상 속 불규칙한 식사와 지나친 스트레스, 자극적이거나 기름진 음식의 잦은 섭취 등은 만성소화불량으로 이어지기 쉽다. 소화불량은 일시적인 경우보다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계속되면 음식물 섭취 장애와 영양 불균형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이고 위장관련 다양한 질환과 일상생활의 불편을 초래하게 된다.

생활습관 개선과 치료가 필요한 소화불량 증상으로는 명치가 답답하고 복부 팽만감이 생기며, 체기, 잦은트림, 구토나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 두통이나 어지럼증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만성적인 소화불량이 있는 경우 환자 본인은 매우 불편하고 아프지만, 정작 병원에서는 특이한 소견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치료에 애를 먹기도 한다. 이 경우 한의학적 접근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다. 위장 운동성 저하에 따른 ‘담적’이 원인일 수 있어서다.

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은 “담적은 담이 쌓인 것을 의미한다. 담은 가래와 같이 걸쭉한 분비물 혹은 찌꺼기로, 소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서 흡수되지도 못하고 배설되지도 못한 채 위장에 남아있는 병리적인 물질이다. 이러한 담적이 위장에 생기면 소화불량 등의 위장장애나 심한 경우 우울증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담적은 주로 위장에 생기지만, 혈관과 림프를 타고 퍼져 전신의 문제를 유발한다. 때문에 위장뿐만 아니라 신경계, 순환계, 비뇨 생식계 등에 영향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소화불량, 두통, 어지럼증, 어깨 결림,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했다.

빠르게 담적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설명이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한방에서는 담적의 원인을 위장운동성의 저하로 본다.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음식물이 잘 내려가지 못하고 위장에 머물게 되는데, 이렇게 남아있던 음식물은 시간이 지나면서 부패된다. 이 때 배출된 가스와 분비물들이 쌓여서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주로 개인의 증상과 원인에 맞는 맞춤 치료탕약을 통해 위장운동성 강화와 담적 원인 제거에 집중한다. 여기에 환자 개개인에 따라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유지해주는 처방과 염증을 완화하는 처방을 더해 좋은 결과를 나타낼 수 있게 힘쓴다. 약침은 위장 관련 신경을 자극해 위장운동성 향상에 도움을 준다.

음식과 운동, 스트레스와 관련된 올바른 생활습관도 생활요법지도를 통해 배우는 것이 좋다. 이러한 개선 방법은 환자가 가진 담적 원인, 증상, 체질, 경과 등을 꼼꼼하게 따져 환자 개개인에 따라 적용되도록 한다.

신 원장은 “담적은 그 증상이 매우 다양해 본인에게 맞지 않는 방법을 적용하게 되면 개선이 어렵다. 만성 소화불량의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태라면 서둘러 내원해 검사부터 받아본 후 자신의 위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기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