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전북도지사와 패키지 지원사업 업무협약 체결

[환경일보]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4월27일(월) 전북테크노파크(전북 전주시 소재)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 정헌율 익산시장, 박준배 김제 시장, 박성일 완주군수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이하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위해, 전라북도는 익산・김제・완주와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공모에 참여했고, 선정심사위원회(2.11~12)와 약 10주간(2월5주~4월4주)의 컨설팅을 거쳐 경남・경북・충북・인천 컨소시엄과 함께 최종 협약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전라북도 컨소시엄은 올해는 국비지원액 109억원을 포함한 총 136억원을, 향후 5년간 약 900억원을 투입하여 지역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적극 대응할 수 있게 됐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는 고용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일자리사업’을 추진해서, 위기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역 노동시장에 고용위기가 발생한 후 고용위기지역을 지정하는 사후적 대응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올해 신설됐다.

광역・기초 자치단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고, 선정된 컨소시엄 지역당 매년 30~200억원 범위 내에서 최대 5년간 지원한다.

<자료제공=고용노동부>

한편 올해 초 실시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공모에는 총 17개 광역・기초 컨소시엄이 참여했으며, 지난 2월 선정심사위원회에서 지원의 시급성과 필요성, 지역 산업・경제정책과의 연계, 일자리창출 목표, 사업 추진체계 등을 평가하여 5개 컨소시엄을 우선협약대상자로 선정했다.

이후 사업계획의 효과성·실행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및 관계부처·기관 등이 합동으로 사업계획 컨설팅을 실시(2월5주∼4월4주)해 ▷전북・익산・김제・완주, ▷경남・창원, ▷경북·구미·김천·칠곡, ▷인천·남동·부평·서구, ▷충북·청주·진천·음성 5개 지역에 대한 사업계획과 국비 지원금액을 확정하고 최종 협약대상자로 선정했다.

각 지역 컨소시엄은 향후 5년간 고용안정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거나 주력산업을 고도화하는 과정에서기술혁신 컨설팅, 전문인력 양성, 작업환경 개선, 창업지원 및 취업지원 인프라 구축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상황을 고려해 올해는 기업지원사업 대상을 선정할 때 코로나19 피해기업을 우선적으로 선정하기로 했으며, 고용환경 개선사업 내용에 가림막, 환기시설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환경개선 사업을 포함하는 등 컨소시엄별로 지역 사정에 맞는 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를 통해 5개 컨소시엄에 국비와 지방비 총 482.5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일자리 5273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5년 동안 3000억원이 넘는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며, 약 4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이재갑 장관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자치단체의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이번 사업이 전북지역을 포함한 5개 지역에서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의 고용안정과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기업들과 근로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이번 지원사업을 수행할 때 코로나19 피해기업을 배려하고, 지역 기업과 근로자들이 지난주 발표된 코로나19 위기대응 고용안정 특별대책에 따른 정책들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해 주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