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는 신체 골격을 형성하는 가장 단단한 조직이다. 뼈를 중심으로 근육과 인대가 몸을 지탱하게 되는데, 이 뼈가 비틀리면 그 뼈를 둘러싸고 있는 신경, 근막 등 주변조직을 자극하게 된다. 척추 균형이 중요한 이유 또한 여기에 있다.

척추 균형이 무너지면 뼈를 지지하고 있는 근육과 인대도 오랫동안 긴장하고 뭉쳐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돼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하루종일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거나, 고개를 앞으로 내민 채 모니터 화면을 쳐다보는 자세를 지속하는 현대인들이 목, 어깨 등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이에 속한다.

척추관절 균형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만 증상이 심할 경우 습관 개선만으로 쉽게 교정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추나요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 한다.

사진=바로추네트워크 부평점 동암연합한의원 한종민 원장

바로추네트워크 부평점 동암연합한의원 한종민 원장은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추나베드를 이용해 통증이 있는 부위를 손으로 밀고 당김으로써 관절의 균형을 맞춰주고, 근육을 이완시켜 근골격계의 통증을 완화하고 척추 불균형을 교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 방법이다."고 한다.

이어 "치료를 받으면 기혈순환이 원활해져 각종 만성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척추관절 균형을 바로잡는 것은 물론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척추질환, 그리고 척추측만증, 골반통증 등 다양한 증상에 적용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골다공증 등의 질환으로 관절이 너무 약해진 상태 또는 골절 위험이 있는 상태의 환자에게는 추나요법을 실시하지 않는다. 이에 추나요법을 받기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고, X-ray나 골밀도 검사 등을 통해 뼈 상태를 미리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종민 원장은 "추나요법은 특히 숙련된 전문의의 풍부한 경험이 있어야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전문교육을 받은 한의사에게 치료를 받아야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으며, 제대로 된 통증 완화나 자세 교정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