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영남권
‘숙박시설 피난기구 책임시공’ 강화 추진부산소방본부-전문기관, 숙박시설 127개소 1만3462실 완강기 전수조사 실시
앵커볼트 시험성적서 <자료제공=부산소방재난본부>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소방재난본부는 완강기의 형식승인과 제품검사의 기술기준이 강화된 2012년 11월1일 이후 착공 신고된 숙박시설 127개소의 객실수 1만3462실에 대해 (간이)완강기의 설치현황을 지난 4월27일~5월15일까지 약 3주간에 걸쳐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완강기 또는 간이완강기’는 소방 관련 법령에 따른 피난구조설비로서 숙박시설의 3~10층의 객실마다 설치가 돼있으며, 화재 등 유사 시 사용하는 인명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설비이다.

완강기 인발하중 시험 <사진제공=부산소방재난본부>

완강기와 간이완강기의 지지대는 소방대상물의 기둥·바닥·보 등 구조상 견고한 부분에 볼트 조임·용접 등의 방법으로 견고하게 부착하도록 하고 최대 사용하중은 1500N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숙박시설의 (간이)완강기 설치현황 조사를 통해 문제점 분석과 제도개선 목적의 전수조사(127개소, 객실 1만3462실)를 건물 소방안전관리자 등 관계인과 소방서 합동으로 실시해 지지대 흔들림 등 고정불량 대상 11개소의 객실 1669실에 대해 시정 개선(1.3%)하도록 행정지도를 했다.

완강기 인발하중 게이지 확인 <사진제공=부산소방재난본부>

조사 기간 중 산업공구와 앵커볼트 전문 제조업체인 힐티코리아와 함께 부산 관광특구인 해운대구와 중구의 호텔 객실에 설치된 간이완강기 지지대의 인발하중시험을 표본으로 실시해 설치된 지지대의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했다.


완강기 지지재 설치 예시 <자료제공=부산소방재난본부>

이번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는 “앵커볼트는 공인기관의 인장강도에 대한 인증을 받은 신뢰도 있는 제품으로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콘크리트에 앵커볼트를 40mm 이상 설치해야 구조적인 안전성을 만족할 수 있다”고 했다.


부산소방재난본부에서는 완강기 지지대 안전성 확보를 위한 핵심부품인 앵커볼트에 대해 전문 제조업체와 건축구조사무소 등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완강기 지지대 품질시공을 강화해 나가며, 시범운영 결과 후 소방청에 건의하는 등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완강기 전수조사는 ▷허용하중에 대한 제품 신뢰도 확보를 위한 앵커볼트 인발력 시험성적서 등 첨부(지지대 시공상세도 포함, 4개 이상 앵커볼트 고정) ▷소방공사업체의 시공 책임성 강화를 위한 지지대 시공과 관련된 정보 표시(QR 코드화) 작성·부착(앵커볼트 종류, 설치 깊이 등) ▷향후 소방특별조사와 자체점검 등을 통한 노후(불량) 완강기 교체 등의 개선조치를 중점적으로 조사했다.


권영길 기자  suneye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영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신은섭 화백 개인전 ‘Pine tree-올려보기’
[포토] 산림청장, 현충일 앞두고 대전현충원 참배
쓰레기로 신음하는 바다
[포토] 조명래 환경부 장관, 환경정책 강연
[포토] KEI 환경포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의 축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