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노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늦출 수만 있다면 최대한 늦추고 싶은 것이 모든 이들의 욕망이다.

피부노화는 크게 두 가지 과정에 의해서 진행된다. 나이가 들수록 피할 수 없이 발생되는 내인성 노화와 자외선, 흡연, 음주, 갱년기 노화 등의 외인성 노화가 바로 그것이다. 특히 요즘과 같이 건조하고 자외선이 강해지는 환절기에는 콜라겐(아교질)과 탄력섬유의 감소로 인해 피부노화가 더욱 가속화될 수 있기 때문에 외인성 노화 원인을 줄이고, 탄력관리에 힘써야 한다.

피부노화는 유수분밸런스가 깨져 건조증이나 소양증,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될 확률이 높아지며, 주름뿐만 아니라 불규칙한 색소침착이 야기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에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더욱 신경 써서 바르고, 과도한 클렌징으로 무리한 피부자극을 주지 않는 등의 홈 케어가 중요하다.

그러나 이미 시작된 피부 노화의 경우 홈 케어로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이러한 경우 피부과전문의를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닥터스피부과 광교점 김경오 원장

닥터스피부과 광교점 김경오 원장은 "최근 리프팅 시술 트렌드는 피부에 무리를 주지 않는 저자극 시술법이다. 예로써 스킨아우라는 백색지방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원리로 진피층과 피하지방층을 동시에 자극하여 피부재생, 보습, 피부 방어력을 키워준다. 특히, 열 손상이 없어 시술 중 통증이 적기 때문에 얇은 피부, 예민한 피부에 적합하여 고주파 리프팅이나 초음파 리프팅을 부담스럽다면 스킨아우라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이어 "아무리 자극이 적은 리프팅 시술이라도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레이저를 이용한 리프팅 시술은 동일한 장비를 사용하더라도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좌우될 수 있는 점에 유의하여 풍부한 시술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