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목동점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가슴쓰림, 구역질, 흉통, 입냄새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잦은 트림, 소화불량, 목이물감, 기침 등을 겪을 수 있다.

평소의 잘못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음주와 흡연 등에 의해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그중 흔한 것이 역류성식도염이다. 증상이 의심되는 환자는 식습관 관리, 스트레스 관리와 함께 복압을 증가시키는 옷을 피하고, 몸을 숙이는 행동은 줄여야 하며, 식후 곧바로 눕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한다.

또 의료진과 함께 구체적인 치료 방법을 논의하고,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흉통, 마른기침, 신물역류 등 다양한 증상을 극복할 수 있다. 소화제, 제산제 등에만 의존해서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위강한의원 목동점 박영화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 내로 자주 역류해 식도에 형태학적 변화가 생긴 질환이다. 흉부 앞가슴쪽이 화끈거리고 따끔거리는 통증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있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역류성식도염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위장 운동의 저하로 볼 수 있다. 때문에 위산을 차단하기 위한 약물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위장 운동성을 높이는 방향에 주력하여 좋은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위장 운동의 약화는 섭취한 음식물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 것을 지연시킨다. 이 때문에 위 내부 압력이 상승하게 되는데, 이 압력이 위내용물의 식도를 향한 역류를 발생시키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잦은 위내용물 역류에 의한 식도 염증 치료는 물론 위장 운동성 강화에도 초점을 맞춘 치료가 필요하다. 설문검사, 자율신경검사, 복진과 맥진 등 다양한 진단법을 활용해 환자의 상태를 체계적으로 평가한 후 식도점막을 치료하며 위장 운동성을 강화하는 치료법 적용이 요구된다.

박 원장은 “특히 위장 운동성을 향상시키면서 식도의 염증을 빠르게 치유하기 위해선 역류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관련 역류성식도염치료탕약 등을 통해 위장 운동성에 주력하면 체기, 상복부불쾌감, 트림 등 소화불량 증상과 함께 위내용물 역류 문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위장을 지배하는 신경을 강화시켜 위장 운동성을 높이는 약침과 한방제산제 등도 개인에 따라 적용되고, 흉통이 심할 때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생활요법도 중요하다. 이에 대해 박 원장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역류성식도염 생활관리법은 물론 위장의 운동성을 회복하기 위한 음식요법, 운동요법, 스트레스관리법 습득과 실천이 이뤄지는 것이 재발을 막는데 유리하다. 개인의 상태에 맞는 생활관리법을 의료진을 통해 배워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