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용 의원 “수해복구 지역 신속히 파악해 당차원 복구 노력나설 것”

정희용 의원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1일부터 15일까지 보름동안 수도권을 비롯한 중부지방에 시간당 최고 1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져 산사태와 하천범람, 급류 휩쓸림, 의암댐 수난사고 등으로 41명이 사망하고 9명이 실종됐으며 11대 시‧도에서 8196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전국적으로 시설피해가 공공시설 1만2645건, 사유시설 2만1819건으로 3만4464여 건에 달해 피해복구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미래통합당은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는 정부의 안이한 대처로 피해가 커진 인재(人災)로 규정하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우선 ▷정부와 여당이 ‘4대강 보 해체’를 추진하면서 종합적인 물 관리 계획과 하천정비사업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점검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4대강 보 효과’를 점검할 것 ▷2006년부터 동결되어 있는 수해 이재민에 대한 정부의 재난 지원금을 현실에 맞게 개선하고, 실질적 보상이 이뤄지도록 1000만원까지 인상할 것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을 전국적으로 조사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신속한 재정지원 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현장에서 살펴본 수해 피해가 상당히 심각하고 피해 복구에도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므로, 정부는 조속한 피해 복구를 위한 4차 추경편성을 할 것과 지구 온난화에 따른 폭염과 극한의 강수 현상에 대비한 재난‧재해에 대한 대응시스템을 새롭게 마련할 것, 코로나19 사태와 이어진 장마사태로 심신이 지쳐있고 사기가 저하된 공무원들을 위한 프로그램 및 재원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정희용 미래통합당 중앙재해대책위원장은 “이번 폭우로 목숨을 잃은 사망자와 유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며, “수해 복구에 노력하고 있는 이재민, 공무원, 관계기관, 자원봉사자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피해 주민들과 이재민들이 조속히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길 기원한다”며, “미래통합당은 충북 충주·단양지역 1차 수해복구 봉사활동, 전남 구례군 구성마을·경남 하동군 화개장터 2차 수해복구 봉사활동, 전북 남원시 금지면 용전마을 3차 수해복구 봉사활동에 이어 전국 수해피해 지역을 파악해 지속적으로 피해 현장에서 수해복구 봉사활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