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분야든 ‘경험’은 성공을 위한 중요한 자양분이 된다. 하지만 경험만을 위해 섣불리 도전하는 것 역시 쉬운 일은 아니다. 특이 창업 분야의 경우 이 경험을 얻기 위해 견뎌야하는 리스크가 작지않기 때문에 더욱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에 예비창업자들은 지인 혹은 가족을 통해 브랜드를 소개받기도 한다. 사실 각자의 성향과 아이템의 따른 관심도가 다르기 때문에 창업 브랜드를 소개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바꿔 말하면 이는 성공 창업의 경험을 전수받는 것과 같다. 쉽게 경험하기 어려운 창업 노하우를 보다 가깝게 겪을 수 있다면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 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 같은 다점포 또는 지인이나 가족들의 소개 사례가 많은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다. 먼저 성공적인 창업 경험을 공유한 뒤 본사의 체계적인 시스템과 함께 오픈을 진행한 가맹점이 70개 이상에 달한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전타임월드점 강희관 점주는 두 동생들의 르하임 창업 경험을 공유한 뒤 본인 역시 르하임 점주로 새로운 직업을 갖게됐다. 형제들의 운영 노하우와 높은 만족도를 통해 창업을 결정한 강희관 점주는 준비과정 중 체계적인 시스템에 또 한번 만족감을 느꼈다고 전했다.

이에 체계적인 창업 준비 속 오픈 후 수월한 매장 운영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한 강희관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사진=르하임 스터디카페 대전타임월드점 강희관 점주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전타임월드점 대표 강희관입니다. 창업 전 20년 이상 회사원으로 생활하다가 코로나 19로 인해 회사 상황도 어려워지고 다가올 은퇴 후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할까 고민하던 중 형제들의 조언으로 스터디카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무인으로 운영이 된다는 점은 저에게 시간의 속박에서 보다 자유로워질 수 있는 여유를 가져다 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오랫동안 회사원으로 근무하다 보니 여유로운 제2의 인생을 누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창업에 대한 여러 공부를 하면서 스터디카페는 시대에 앞서 나갈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이라고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사실 고민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이미 제 두 동생이 르하임 스터디카페를 먼저 창업해서 아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창업이란 것이 어느 정도의 자본과 시간 등을 투자하는 일이기 때문에 가족에게 섣불리 추천하거나, 혹은 쉽게 뛰어들기 어려운 분야라고 생각하는데 옆에서 동생들이 운영하고 있는 것을 보면서 르하임의 시스템을 많이 접했습니다. 사업적인 가능성도 풍부했고 무엇보다 같은 점주로써 가족과 함께 운영을 해간다면 의지가 되고 좋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르하임의 차별화 전략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철저하고 체계적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픈 전부터 전문 상권분석팀에서 주변 상권의 정도와 잠재고객 정도 등을 면밀히 파악해 후보지를 전달주셨습니다. 입점 위치를 정한 후 본격적인 오픈을 준비하면서 부터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통해 고객들이 오고싶은 매장으로 만들어주셨구요(웃음). 실제로 현재 많은 고객분들이 집중도 높은 인테리어에 칭찬을 해주고 계십니다.

빼놓을 수 없는 무인시스템도 만족스러웠습니다. 키오스트 2대를 입퇴장 구역에 설치하는 시스템은 고객에게는 이용의 편리함을 점주에게는 관리의 편리함, 매출의 증대를 만드는 요인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스템들을 통해 성공적인 운영을 해낼 수 있었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직접 창업에 뛰어들다보니 모르는 것이 너무 많아 이대로 잘 오픈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이 됐었는데, 이승환 슈퍼바이저님은 저에게 항상 친절하고 상냥하게 모든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여러 이슈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묵묵하게 일하시는 르하임 임직원분들의 모습을 보며 오픈 후 고객에게 나도 저렇게 대할 수 있는 점주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초심의 마음으로 기본에 충실하게 운영할 계획이며, 르하임 타임월드점을 찾아주시는 고객 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변화에 뒤처지지 않도록 본사와의 협업으로 공부하기 최적화된 곳으로 고객들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조금 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습니다.

예비 창업주 분들께는 박람회 등 여러 정보 매체를 통하여 다방면으로 관련정보의 수집 및 분석이 선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직접 본사를 방문해 매장운영 시스템을 직접 체험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창업 안정성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경험 공유를 통해 브랜드만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가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어려운 자영업 시장에서 꾸준한 성과를 내며 업계 1위 브랜드의 자리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9월 명일역점, 부천옥길점, 제주시청점, 부산사상점 등 전국의 많은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과 함께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10월 또한 전주서신점, 보라매점 등 전국의 많은 르하임 가맹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전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자사 홈페이지 또는 가맹본부를 통해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