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노동기구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울대학교 주관

[환경일보] 국제노동기구(이하 ILO, 사무총장 Guy Rider)가 주최하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과 서울대학교가 주관하는 사회연대경제 국제학술컨퍼런스가 9월22일(화) 서울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열린다.

이번 컨퍼런스는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해외 참석자의 온라인 참석 등 현장 참석자는 최소화하고, 진흥원 유튜브 채널(국·영문 동시 송출)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된다.

컨퍼런스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관련한 사회연대경제의 역할 및 중요성에 주목한 ILO가 한국정부(고용노동부)와 협약을 통해 추진하는‘아시아 사회연대경제 정책역량강화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참고로 ILO는 사회연대경제(Social and Solidarity Economy)를 재화와 서비스, 지식을 생산하며 경제적·사회적 목적을 추구하고 연대를 촉진하는 협동조합, 공제조합, 협회, 재단, 사회적기업과 같은 기업 및 조직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정의한다. 또한 한국은 사회적경제(Social Economy)를 구성원 간 협력․자조를 바탕으로 재화‧용역 생산 및 판매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민간의 모든 경제적 활동으로 규정한다.

아직 법·제도적 틀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사회연대경제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아시아 6개국(한국,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을 대상으로 비교 연구한 결과를 발표‧공유한다.

‘사회연대경제 맵핑(Mapping) - 아시아 6개국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는 도입부에서, 박광동 한국법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세계 사회연대경제 법제 비교결과 및 아시아적 함의’ 발표를 통해 세계 관련 법제 현황을 조망한다.

연구를 총괄한 김의영 교수(서울대 정치외교학부)가 사회연대경제 조직을 선별 및 지도화(Mapping)하기 위해 연구팀이 만든 분석 틀을 포함, 연구 배경, 방법 및 의의 등을 소개한다.

이어서 동북아시아 3개국(한·중·일)과 동남아시아 3개국(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으로 나누어 사회연대경제를 국가별로 집중 조명하는 발표·토론 시간을 가지게 된다.

이후 마지막 종합 토론 세션에서 김의영 교수 등 연구자 및 OECD, ILO, 국제노동조합총연맹, 글로벌사회적경제포럼(GSEF) 등 관계자가 참여, 향후 아시아 사회연대경제의 발전방향에 대해 다양한 관점의 토의를 이어간다.

한편 영상으로 환영사를 전해온 빅 반 뷰렌 ILO 기업국장은 “많은 국가에서 사회연대경제 개념, 정의, 제도가 잘 정립되지 않아 정부 당국이 사회연대경제를 인지하고 제대로 지원할 수가 없었다. 그러나 이번 연구를 통해 사회연대경제의 가시성과 명확성을 강화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인선 진흥원장은 “코로나19의 확산 등 뉴노멀(New Normal)이 뒤덮은 세계에서, 세계 인구의 60%를 차지하는 아시아의 사회연대경제는 그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지의 영역에 머물러 왔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국제사회에서 존재감을 더욱 드러내고 후속 연구 또한 활발하게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위해 한국의 제도적·정책적 경험을 공유하는 데 힘을 쏟겠다”라고 덧붙였다.

ILO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이번 연구결과를 활용해 ILO와 함께 사회연대경제 정책의 개발 및 강화를 원하는 아시아 6개국 관계자에게 정책역량강화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