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6억 투입했지만 반대 여론에 밀려 조지아 정부도 미적미적

[환경일보] 수자원공사 역사상 최대 규모의 넨스크라댐 건설 사업 추진이 불투명하다. 이 사업은 조지아 북서부 넨스크라강 유역에 280㎿ 규모 수력발전소를 건설하는 것(폭 870m,280MW규모)으로, 당초 2020년 준공 예정에서 2025년으로 5년 지연되면서 사업 추진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이다.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수자원공사로부터 제출받은 ‘넨스크라댐 추진 현황’ 자료에 의하면 수자원공사는 공사 진행과정에서 현재까지 총 2066억원을 투입했지만, 총 사업비의 70%를 책임질 유럽 금융기관 등은 2017년 금융 협상 이후 아직도 금융계약조차 체결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유럽계 은행(대주단)의 차입금은 총 3.2억불 수준이며, 대주단 은행 하나라도 투자를 중단할 경우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특히 넨스크라댐 추진의 불안요소로 꼽히는 사항은 CEE뱅크워치 네트워크, 녹색 대안 등 사회단체들의 반발이 거세다는 점이다.

이들은 댐 추진 계획 당시부터 지질위험, 환경용수 부족, 댐 건설로 인한 국지적 기후변화 영향 평가 부족, 목초지 이용 등 전통적 권원(權原)에 대한 고려 부족, 정부의 사업계약 투명성 부족 등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당초 수자원공사에게 사업 참여를 요청했던 조지아 정부조차 2018년 7월 사업지역에 발생한 수해와 관련해 교량 등 인프라를 긴급 복구하지 않으면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공문을 보내면서 사실상 댐 추진 의지가 약해진 것 아니냐는 의구심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김 의원은 “넨스크라댐 사업 추진과 관련한 악재는 계속 터져 나오고, 사업 추진의 핵심인 투자 여부도 확실치 않은 상황”이라며 “막대한 혈세가 투입된 대규모 사업이 좌초되지 않도록 향후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