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정책이 바뀌는 데는 혼란을 빚게 마련이지만, 그 혼선을 최소화 할 수 있게 진행하는 것이 정부 정책의 순서일 것이다. 시민들은 하나같이 급작스런 업무 추진으로 이런 혼선을 만들어 냈다고 서울시에 울분을 토하고 있다.
정책이 과연 실적위주의 정책인지 시민들을 위한 정책인지 요즘은 분별이 되지 않는다.
업적하나 만들겠다고 하기엔 시민들의 불편과 고통이 너무 크게 밀려오는 것 같아 안타깝기만 하다.
경기도는 서울시 정책에 무관하게 현행교통요금을 그대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은 거리구간요금 혜택도 제대로 받을 수가 없는 형편이다. 경기도에서 서울시 버스로 갈아 타봐야 요금 정산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며칠전 이명박 서울시장은 시민들이 버스정책에 혼선을 빚는 이유를 “한국사람들은 닥쳐야 일을 하지 도대체 미리 연구를 하지 않는다”며 “서울시와 각 구청이 수차례 안내문을 보내고 언론에도 여러 번 보도됐지만 이를 쳐다보지도 않고 그냥 버스를 타러 와서 문제”라며 시민탓으로 돌렸다. 이러한 발언으로 서민들의 원성은 극에 달하고 있다. 민심이란 얻기는 힘들지만, 잃기는 매우 쉽다.
‘잘되면 내 탓, 잘못되면 남 탓인가’ 시민들의 진정 무엇을 원하고 바라는지 핑계와 책임회피는 그만두고, 어려운 경제난속에 다시 한 번 뒤돌아보는 자세가 필요하지 않을까.
양영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