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에 있어 한명의 점주가 복수의 매장을 운영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특성상 근거리에 같은 매장을 오픈하는 것이 어렵기도 하고 동일한 사업의 시작을 선택하게 할 만큼의 시스템 혹은 본사와의 신뢰를 만드는 일 역시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 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본사와 가맹점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선보이며 다점포 매장의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얼마전 광교호수공원점을 오픈한 최경옥 점주 역시, 다점포 점주에 해당한다.

이에 최 점주는 지난 2018년 수원아주대점을 오픈 한 이후 두 번째 창업을 선택했다고 전하며 무인 시스템이 가진 장점과 이를 연계한 이벤트 및 홍보 마케팅을 통해 또 한번의 창업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에 우리는 두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면서 만족도가 높다고 전한 르하임 광교호수공원점 최경옥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를 들어봤다.

사진=르하임 스터디카페 광교호수공원점 최경옥 점주
사진=르하임 스터디카페 광교호수공원점 최경옥 점주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광교호수공원점 점주 최경옥입니다. 남편과 함께 자영업을 하다가 2년6개월 전, 지인의 소개를 통해 수원아주대점을 오픈해서 운영 중에 있다가 이번에 2호점으로 광교호수공원점을 오픈하고 다점포 점주로써 운영을 하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남편과 자영업을 하면서 이른 아침부터 늦은 시간까지 일을 하면서 고된 일상을 보냈지만 인건비와 재료비 등 고정적인 비용 지출에 부담이 많았습니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스터디카페는 조금만 관리에 신경쓴다면 일상의 자유와 수익적인 기대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선택하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첫 창업을 진행할 때 주변에 많은 스터디카페가 생기고 있어서 브랜드 선택에 고민이 많았는데, 고객들이 니즈에 맞는 트렌디한 인테리어가 주요한 선택요인이었습니다. 차분하고 모던한 느낌을 주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조명조도 및 책상 배치 등 여러 환경 구성이 고객 유치에 도움이 됨을 아주대점 운영을 통해 경험했기 때문에 또 한번의 선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모든 부분이 만족스럽지만 특히, 마케팅 부분에 큰 만족을 느낍니다. 오픈 초기 사전예약 이벤트를 통해 100여명의 고객을 확보한 채로 운영에 나설 수 있는 점은 점주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또한, 1년에 두 번씩 본사 전액지원으로 1억원 상당의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는데 이 역시, 고객들의 만족도와 점주의 만족도를 함께 높이는 르하임만의 차별화라고 생각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요즘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라 설렘보다는 걱정을 많이 하고 오픈 준비를 했습니다만, 박재한 슈퍼바이져님을 비롯한 본사 임직원 분들께서 매일매일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셔서 어려움 속에서도 오픈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2년 여간 아주대점을 운영하면서 쌓은 노하우로 매장관리에 힘쓰고 회원님들과 소통하면서 찾고 싶은 매장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결같은 마음으로 매장에 애착을 갖고 본사와 소통하면서 꾸준함으로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측은 내년 1월 대전관저점과 부산당감점 등을 비롯한 많은 지점이 오픈 중에 있으며 2월 또한, 진주초전점을 비롯한 다수의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하며,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홈페이지 또는 가맹본부를 통해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