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야말로 말로만 듣던 가마솥 더위가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가뜩이나 불황에 연쇄살인에 정치적 혼란은 난항을 겪고 있어 불쾌지수는 이만저만이 아니다.
지쳐있는 사람들에게 올 여름 유난히 따갑게 내리쬐는 햇살과 불볕더위의 스트레스를 고스란히 머리에 이은채 이글이글 끓어오르는 아스팔트는 단순한 날씨의 문제를 떠나 눅진한 심신을 지치게 한다.
올 여름을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낼 수는 없을까? 시절이 좋다보니 각종 건강보조식품이다, 기능성 음료다, 웰빙음식이다, 이런저런 많은 것들이 있지만 다름아닌 잘먹고, 잘사는 것이 바로 웰빙이요, 여름이나 겨울이나 건강을 지키는 것이 1차적 교본이다.
잘 먹는다는 것은 고가의 비싼 식재료나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다. 여름철의 더운 기온은 음식을 쉬이 상하게 하고, 흐르는 땀은 갈증을 가져오기 십상이다.
여름을 잘 날 수 있는 먹거리로는 무엇보다 단백질을 으뜸으로 여긴다. 복날에 삼계탕을 끓여먹던 우리 선조들의 지혜는 과히 놀랄만하다. 닭만큼 쉽게 구할 수 있는 단백질원이 또 어디 있을까마는. 주의할 것은 체중 1kg당 1g 정도의 단백질이면 충분하므로 조금씩 자주 먹도록 하고, 고기나 우유와 같은 동물성단백질과 콩 두부 잡곡 등의 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먹거리 중 여름에 가장 신경써야 할 것은 다름아닌 물이다. 여름철 전염병의 원인이 바로 물이요, 흘러내리는 땀은 물로 보충해 주어야 한다. 물은 끓여먹는 것이 안전하고, 수분 보충을 위해 자주 마시도록 한다. 또한 나들이를 할 때는 이온음료나 보리차를 준비해 수시로 마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물 외에 수분을 보충할 수 있는 것으로 제철 과일과 채소를 들 수 있다. 이들은 수분과 전해질이 충분하여 탈수를 막아줌은 물론이요, 풍부한 비타민은 햇살에 지친 피부를 회복시켜주고, 면역력 증진과 전신의 피로 회복을 도와준다.
잘 먹는 것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바로 잘 사는 것이다. 잘 사는 것은 좋은 생활습관을 의미한다. 건강한 여름을 위한 좋은 생활습관은 ‘잘 씻고’, ‘잘 놀며’, ‘잘 자자’, 이 세가지면 여름건강의 절반은 챙긴 셈이다.

박은희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