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의 생필품화와 컴퓨터게임 붐에 따라 휴대폰 게임 관련 출원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그동안 휴대폰을 통한 게임은 무선통신기술의 기술적 제약, 이동통신단말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단순한 슈팅게임, 퍼즐게임 등에 한정됐다.

그러나, 최근에는 무선통신 및 관련 반도체소자 기술이 휴대폰 게임에 응용되어 이종 무선단말기(PDA, 노트북 컴퓨터, 핸드폰)끼리의 다자간 무선인터넷 게임, 진동모터를 이용해 낚시의 손맛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게임 등 좀 더 다양하고 실감나는 게임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사용자의 실생활과 관련된 정보입력에 따라 캐릭터가 성장 또는 퇴화되도록 하여 흥미와 유대감을 유발시키는 컨텐츠 관련 게임 등도 많이 출원되고 있다.

연인이나 가족이 함께 공동의 캐릭터를 키우되 상호 통화 시간이나 빈도에 비례하여 성장되도록 하는 게임, 사용자의 실생활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입력하는 운동량과 섭취음식의 칼로리 등에 따라 아바타형 캐릭터가 다양한 상태를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게임, 학습 시간에 비례하여 캐릭터가 성장 또는 퇴화되도록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이는 게임 등이다.

다양한 컨텐츠가 개발되고 있어 앞으로 더욱 더 실감나고 여러 가지 휴대폰 게임이 개발될 것으로 보이며 관련 특허출원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백진영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