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향후 국내외적 농수산물의 수급여건을 고려할 때 친환경농업만이 농촌회생의 유일한 대안으로 보고 예산확보 등 친환경인증농가의 소득보전을 위한 직불제 확대 및 지원단가 인상 등 다각적인 지원책을 마련 추진키로 했다.


도에 따르면 자체적으로 마련한 생명식품 생산 5개년계획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전남농업의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서는 48%의 국비확보가 최대관건으로 보고 친환경농업의 필요성을 적극 부각시켜 정부의 농림사업에 친환경농업 지원사업을 대폭 확대해주도록 건의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역여건에 적합한 사업수요를 적극 개발해 최대한 많은 예산을 확보할수 있도록 하고 도 나름대로 재량권을 행사할 수 있는 균특예산을 친환경농업분야에 최대한 투자키로 했다.
특히 지방비는 전체예산의 39%로서 연평균 857억원이 필요함에 따라 이 재원 확보를 위해 기존의 사업을 가급적 친환경농업으로 전환시키면서 가용재원을 친환경농업분야에 우선 투자할 방침이다.
융자 및 자담은 친환경농업의 특성상 실천농가가 소신과 신념을 갖고 책임영농을 하되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책정해 추진에 무리가 없도록 할 계획이다.


도는 특히 친환경농업 실천에 따른 소득보전대책으로 정부의 친환경농업직불제를 핵타당 150만원 내지 200만원수준으로 획기적으로 인상해주도록 건의했다.
또 관행농법에 비해 실패의 위험이 따르는 친환경농업을 안정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가칭 상호보험제도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용역결과에 따라 필요한 기금을 조성, 전남도가 시범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친환경농업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소극적인 저농약 수준에서 유기농으로 전환해야 한다" 며 "앞으로 무농약 수준 이상의 친환경농업 육성을 목표로 실천농가에 대한 교육 및 재배기술 지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