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환경부가 환경기술개발및지원에관한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입법예고 했다.

개정이유는 환경경영의 확산 등으로 그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환경컨설팅업을 지식기반환경서비스업으로 중점 육성하고자 업종신설을 위한 자율등록제를 도입하고 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개정안에서 신설된 환경컨설팅회사의 자율등록제는 법률에 의한 일정지원을 받고자 하는 회사는 전문인력을 갖추어 환경컨설팅회사로 등록하도록 하여 환경컨설팅 전문업체의 등장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민간 및 공공조직의 환경성 등에 대한 조사·분석·진단·상담 정보제공·교육·대행 서비스 등을 행하는 회사로서 일정 지원을 받고자 하는 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전문인력을 갖추어 환경부장관에게 환경컨설팅회사로 등록하도록 하여, 전문인력을 갖춘 환경컨설팅업체의 등장을 촉진함으로서 환경컨설팅업에 대한 일반의 신뢰 제고와 업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체계적인 육성책 수립을 위한 업체의 정확한 현황 파악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개정안에서는 환경관련무역규제 등으로 환경이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면서 그 수요가 증대되고 있는 환경컨설팅업을 국내에서도 육성 발전시키고자 환경컨설팅회사에 대한 법적·제도적 지원근거를 신설했다.

즉, 환경부장관은 환경컨설팅회사에 대하여 협회 설립 및 운영 지원 환경컨설팅회사의 창업지원을 위한 창업보육센터의 운영, 환경컨설팅 관련 정보 제공, 환경컨설팅 인력에 대한 교육, 예산의 범위 안에서 필요한 자금 등의 지원을 할 수 있으며, 환경컨설팅회사가 환경컨설팅용역을 의뢰받은 경우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예산의 범위 안에서 그 용역대금의 일부를 환경컨설팅 회사에게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이에 따라 환경컨설팅회사에 대한 지원을 통해 환경컨설팅업의 활성화와 국내기업들이 환경과 관련된 애로점들을 쉽게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개정안에서는 환경컨설팅회사에 대한 신뢰성 제고 및 기업 비밀의 악용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비밀준수의무를 규정하였다. 환경컨설팅회사와 환경컨설팅 과정에 참여한 전문가 및 임직원 또는 그 직에 있었던 자의 직무상 취득한 비밀 누설과 도용을 금지하여 일반 기업들의 환경컨설팅에 대한 수요 촉진 효과가 기대된다.

의견제출 이 개정안에 대한 의견이 있는 기관, 단체 또는 개인은 2005년 3월 28일까지 다음사항을 기재한 의견서를 환경부장관에게 제출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환경부 홈페이지(http://www.me.go.kr)를 참고할 수 있다. <조수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