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피해 복구를 위해 정부가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양양·고성지역에 특별교부세 20억원이 지원되고, 6일과 7일 현장 조사 결과에 따라 특별재난지역 선정여부가 결정된다.

오영교 행정자치부 장관과 권욱 소방방재청장은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복구계획을  밝혔다.

6일 오전 양양과 고성의 산불현장을 다녀온 오 장관은 “주민들이 정신적으로 불안해하고 있기 때문에 빨리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재난지역선포 등 공식적인 조치 이전에 특별교부세 20억원을 지원한다. 이 돈은 주거용 컨테이너의 구입 등 이재민의 기본적인 생활과 산사태 등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긴급한 곳에 사용된다.

오 장관은 “인명피해가 없었던 것은 다행이지만 이재민들이 허탈해 하는 모습을 보면서 정부로서 죄송한 마음이 들었다”며 위로의 말을 전했다.

또 정부는 6일 소방방재청 직원을 현지에 보내 조사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재난구역 선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따라 재난구역으로 선정되면 주택이 전파한 가구에는 500만원의 위로금과 3600만원의 복구비, 반파의 경우 290만원의 위로금과 1800만원의 복구비가 지원되는 등 특별지원이 이뤄진다.

선정기준은 "재난 발생으로 인한 생활기반 상실 등 극심한 피해의 효과적인 수습 및 복구를 위해 국가적 차원의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재난"이다.

오 장관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가 안되면 불에 탄 가옥을 지원할 수 없다"며, 특별재난지역 선정을 적극 검토할 뜻을 내비쳤다.

재난구역 선정과 별개로 문화재청, 국세청, 농림부 등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화재 피해 복구를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 중이다.

병무청은 6일 강원도 양양과 고성군 지역에 본인이나 가족이 산불피해를 입은 경우 병역의무자의 입영기일을 60일 한도내에서 연기해 준다고 밝혔다.  

한편, 화마로 소실된 낙산사를 복원하는 데는 4년이 걸릴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재청은 이번 화재로 보물 제479호인 동종이 소실되고, 홍예문, 원통보전 등 14동이 불에 탔다고 밝혔다. 보물 499호 7층 석탑도 일부 그을렸다.

불에 녹아내린 동종은 1469년 조선예종 원년에 제작된 것으로 문화재청은 국립문화재연구소가 1996년에 발간한 ‘한국의 범종’, 서울대 정밀기계연구소가 작성한 2003년 안전진단 보고서를 토대로 실물 그대로 복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표면 일부가 그을린 7층 석탑은 문화재연구소가 접착 보존 처리한다.  

문화재청은 "나머지 건물들은 모두 6·25 한국전쟁 이후 새로 지은 것으로 문화재적 가치는 없지만 관계전문가와 고증자료를 활용해 복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문화재청은 통보전지역 등 중요지역은 발굴조사를 통해 옛 모습을 되찾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조수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